MS, 클라우드시장서 '反아마존 세력' 규합…대정부 로비전 계획

MS, 클라우드시장서 '反아마존 세력' 규합…대정부 로비전 계획

연합뉴스 2022-07-28 02:30:07 신고

3줄요약

정부 계약 사실상 독점하는 아마존 맞서 단독 계약 제한 추진

마이크로소프트 로고마이크로소프트 로고

[AP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마이크로소프트(MS)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선두업체인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해 세력을 규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MS가 구글과 오라클 등 클라우드 사업을 벌이는 업체들과 힘을 합쳐 미국 정부에 로비를 벌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업계 전체가 목소리를 내 아마존이 미국 정부의 클라우드 관련 발주를 사실상 독점하는 현재 상황을 바꾸겠다는 것이 MS의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존은 지난해 기준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39%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아마존은 정부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대규모 계약에서 경쟁자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미국과 캐나다 정부와 공공기관이 발주한 클라우드 사업 중 아마존이 따낸 계약은 47%에 달한다.

특히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경우 최대 100억 달러(약 13조 원) 규모의 대형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아마존을 단독 사업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MS는 지난해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터 시장에서 21%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공공분야 계약 중 28%를 따냈다.

WSJ은 업계 2위인 MS가 나머지 업체들과 힘을 합쳐 미국 정부를 상대로 공동 로비전을 벌이겠다는 심산이라고 전했다.

정부나 공공기관은 한 회사가 아닌 복수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의무화하자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 국방부도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하면서 당초 단독 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바꿔 복수 사업자를 선정키로 했다.

중앙정보국(CIA)도 향후 복수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복수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서비스를 최적화할 수 있고, 비용도 낮출 수 있다는 게 MS를 비롯한 반(反) 아마존 진영의 주장이다.

켄 글루엑 오라클 부사장은 "MS의 주장이 맞다. MS의 노력을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kom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