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또 '파격' 자이언트스텝…한미 금리 결국 역전

연준, 또 '파격' 자이언트스텝…한미 금리 결국 역전

이데일리 2022-07-28 15:33:53 신고

3줄요약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이윤화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치솟는 물가를 잡고자 기준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2연속 단행했다. 이에 따라 2년반 만에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졌다.

(사진 왼쪽부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연준은 26~27일(현지시간) 이틀간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금리를 2.25~2.50%로 75bp 올렸다. 5월 FOMC 당시 50bp를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한데 이어 6월과 7월 각각 75bp씩 큰 폭 인상했다. 말 그대로 파격적인 긴축 조치다.

이번 자이언트스텝은 월가가 예상했던대로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9.1%에 달했다. 이 때문에 월가에서는 한때 100bp 인상설까지 거론됐으나, 과도한 긴축에 따른 침체 우려가 불거지면서 75bp 관측으로 굳어졌다.

제롬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다음(9월) 회의 때 큰 폭의 금리 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며 또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수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그러나 경기 침체 고민을 동시에 드러냈다.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할 수 있다”며 긴축 속도조절론을 넌지시 내보인 것이다. 월가에서는 다음 9월 FOMC 때는 연준이 50bp 추가 인상할 것이라는데 다소 무게를 두고 있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2.25%)보다 높아지자 시장에서는 외국인 자본유출 우려감이 커졌다. 하지만 통화·재정 당국은 외국인 자금의 유출이 소폭에 그치거나 유입세 감소가 예상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7월 들어 외국인 증권자금이 주식·채권 모두 순유입세인 점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함을 방증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1990년대 이후 과거 세 차례 한미 금리 역전기 모두 주식, 채권 자금을 모두 합한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순유입세를 기록했다. 한미 금리 최대 역전폭 기준으로 150bp까지 벌어졌던 외환위기 당시(1999년 6월~2001년 3월)에도 총 169억달러의 증권자금 순유입을 기록했다.

다만, 미 연준의 금리인상폭이 예상보다 커지고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심화될 경우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이 상당폭 유출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