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다섯 마당만 있다? '소리꾼 6명 합창' 들어보실래요

판소리는 다섯 마당만 있다? '소리꾼 6명 합창' 들어보실래요

이데일리 2022-08-01 06:32:00 신고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판소리를 합창으로도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다는 걸 보여 드리고 싶어요. 관객도 판소리 합창의 에너지를 가득 받아가면 좋겠습니다.”

6명의 소리꾼이 합창으로 선보이는 이색 판소리가 관객과 만난다. 오는 6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공연하는 판소리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다. 최근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국악의 또 다른 변신이다.

판소리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 공연 장면. (사진=판소리아지트 놀애박스)
판소리극 ‘필경사 바틀비’, 뮤지컬 ‘아랑가’ 등 창작 판소리 작업을 이어온 소리꾼 박인혜가 연출을 겸해 공연을 준비 중이다. 최근 서울 강남구 한 연습실에서 만난 박인혜 연출은 “판소리 합창의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선보인 작품인데,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재공연까지 하게 됐다”며 공연을 앞둔 소감을 밝혔다.

판소리는 소리꾼 1명이 고수와 함께 무대를 꾸미는 것이 일반적이다. 2명의 소리꾼이 제창(같은 가락을 부르는 것)하거나 창극처럼 소리꾼이 각각 다른 배역을 맡아 연기를 하는 경우는 있지만, 여러 소리꾼이 서로 다른 가락을 동시에 부르는 것은 흔치 않다.

박 연출이 판소리 합창을 시도한 것은 그동안 판소리 창작자로서 느낀 한계 때문이다. 박 연출은 “국악 이외의 장르에서 작업을 하다 보면 작창(作唱, 판소리에서 소리를 창작하는 일)의 개념을 설명해야 하는 일이 많았다”며 “작창을 위해 새로운 판소리 양식을 고민하다 보니 판소리 합창을 시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작품은 제주 신화인 ‘문전본풀이’를 새롭게 재해석했다. ‘문전본풀이’는 가족 때문에 가정에 위기가 찾아오고 이를 다시 가족의 힘으로 이겨내는 이야기로 집의 부엌, 변소 등에 머물고 있는 신들의 내력을 설명하는 무속 신화다. 웹툰 ‘신과 함께’에도 등장해 잘 알려져 있다. 박 연출은 “‘속 나누고 살자’는 대사처럼 가족 사이에서 벌어지는 관념의 충돌, 그리고 소통의 중요함을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판소리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 공연 장면. (사진=판소리아지트 놀애박스)
박 연출을 포함해 총 6명의 소리꾼이 무대에 오른다. 소리꾼 한아윤·이예린·양승은·황지영·이해원이다. 이들과 함께 2명의 악사 심미령·조봉국이 무대를 꾸민다.

소리꾼들은 전통 판소리 다섯 마당(춘향전·흥보가·심청가·수궁가·적벽가)을 주로 공연하다 이번 작품으로 창작 판소리를 새롭게 경험하고 있다. 이예린은 “창극을 해도 늘 판소리 다섯 마당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는데, 이 작품을 통해 새로운 소리를 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황지영은 “함께 공연하는 친구들의 몰랐던 끼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고 덧붙였다.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는 지난해 두산아트센터 ‘두산아트랩 공연 2021’을 통해 낭독공연으로 처음 선보였다. 같은 해 제20회 의정부음악극축제 창작음악극 쇼케이스 ‘넥스트 웨이브’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다. 2021년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공식 초청작으로 정식 초연했고, 올해 제58회 백상예술대상 ‘젊은연극상’ 후보에 올랐다.

초연 당시 연극·뮤지컬을 좋아하는 일반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소리꾼들은 “국악 이외의 관객과 소통하면서 많은 걸 배웠고, 그래서 이번 공연을 통해서도 더 많은 관객과 만나고 싶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이번 공연에 맞춰 소리꾼들이 녹음한 OST 음원도 발매한다.

판소리 합창 작업도 계속된다. 박 연출과 소리꾼들은 지난 4월 신작 ‘오버더떼창: 쨍하고 해뜬 날’을 국립아시아문화의전당에서 쇼케이스로 선보였다. 박 연출은 “기후위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라며 “다음엔 남녀 혼창을 시도해보려고 한다”고 귀띔했다.

판소리 ‘오버더떼창: 문전본풀이’ 콘셉트 이미지. (사진=판소리아지트 놀애박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