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도시정상회연설

오세훈 시장, 도시정상회연설

아주경제 2022-08-01 11:36:29 신고

3줄요약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31일 오후(현지시간)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서 특별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싱가포르=김두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싱가포르 메리나베이샌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도시정상회의(WCS) 2022'에 참석해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시'를 주제로 서울의 매력을 역설했다. 이 회의에는 세계 유명 90개 도시 정상(시장)들이 참석하고 있으며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3일까지 열리고 있다.  

오 시장은 연설에서 "600년이 넘는 수도의 역사를 가진 서울은 매력적인 도시"라며 "오랜 왕조의 유산과 새로운 문화가 공존하고 K-POP과 K-뷰티 등 한류 소프트파워의 중심이 되는 감성 넘치는 도시"라고 소개했다.

오 시장은 서울을 누구나 투자하고 싶은 글로벌 선도도시 및 '약자동행 특별시'로 만들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이 너무 빠른 속도로 발전해오는 과정에서 빈부격차는 심화되고 누군가는 소외받는 짙은 그늘이 생겼다"며 "그래서 지금 서울시의 모든 정책은 '약자와의 동행'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그 예로 '안심소득' 복지시스템과 공정한 교육기회를 부여하는 '서울런' 프로그램, 임대주택의 차별과 소외를 없앤 '고품질 임대주택' 등의 정책을 소개하고 2023년 서울에서 개최될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서 미래 서울의 청사진과 시민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할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공유하자며 세계 시장들을 초대했다. 이 회의는 내년 서울에서 열린다. 

회의는 세계 각 도시 시장과 정계‧재계‧학계 인사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살기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과제를 공유하고, 새로운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자리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달 31일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에서도 "인류는 도시생활 패러다임 전환의 변곡점 위에 서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기후위기, 감염병, 전쟁 등 글로벌 위기 속에서 더 이상 이전의 도시생활 공식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화두를 던진뒤 서울시의 '사람을 향하는 디지털 연결'과 '세계와 연대하는 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디지털 전환의 궁극적 목표는 사람 사이의 연결에 대한 보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같은 기조 아래 시공간 제약 없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 세계 도시 최초의 '메타버스 서울', AI‧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정책,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서울런' 등 서울시 정책을 소개했다.

또 탄소중립과 관련, "도시, 국가를 넘어 지구라는 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운명공동체로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연대해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시장은 대도시 서울의 특성에 기반하고 시민참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서울시의 정책적 노력을 소개하고, 전 세계 도시의 동참을 요청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