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與, 비대위 결론…21일 만에 막내린 권성동 원톱 체제 등

[8/2(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與, 비대위 결론…21일 만에 막내린 권성동 원톱 체제 등

데일리안 2022-08-02 07:30:00 신고

3줄요약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與, 비대위 결론…21일 만에 막내린 권성동 원톱 체제

국민의힘이 1일 의원총회를 열고 현재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에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기로 총의를 모았다.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사고'로 해석하고 직무대행 체제를 출범시킨 지 불과 21만의 일이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인해 당이 비상상황인지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며 "비상상황이라고 하는 의견에 극소수 의원님을 제외하고 모두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참석 의원은 89명이었으며 비대위 전환에 반대한 이는 김웅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당헌 96조에는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안정적인 당 운영과 비상상황의 해소를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대표 사고와 일부 최고위원의 자진사퇴를 합치면 '비상상황'이라고 볼 수 있고, 의총에서 해당 인식을 공유했다는 게 요지다.

▲"내부총질" "인민재판"…박용진·강훈식, 이재명 '플랫폼' 발언에 협공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박용진·강훈식 의원이 1일 이재명 의원의 '온라인 당원 플랫폼' 제안에 대해 협공했다. 이 의원 측은 "(이 의원의) 발언 일부만을 가지고 취지를 왜곡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두 의원은 '내부총질' '인민재판'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이 의원을 비판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발언은 이 의원이 지난달 30일 당내 시스템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나왔다. 그는 "당원들이 당에 의사를 표현할 통로가 없다. 그래서 의원들의 번호를 알아내 문자를 보내는 것"이라며 "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해 오늘의 가장 많은 비난을 받은 의원, 가장 많은 항의 문자를 받은 의원 등을 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매우 실망스럽다"며 "자신과 반대 의견을 내놓는 소신을 숫자로 겁박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도 우려를 표하면서 "비난과 항의 숫자를 줄세우는 것은 민주주의 강화가 아닌 퇴행일 수 밖에 없다. 자칫하면 이는 온라인 인민재판과 같이 흐를 우려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경찰국’ 오늘 공식 출범…행안부 “경찰 관련 국정 운영 정상화”

2일 경찰국이 공식 출범했다. 행정안전부는 역대 정부가 비공식적으로 경찰을 통제해온 방식에서 벗어나, 헌법과 법률에 따른 법치 통제 시스템을 통해 경찰 관련 국정 운영을 정상화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찰국은 경찰법과 경찰공무원법 등 개별 법률이 구체적으로 명시한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 임용 제청 권한 등 행안부 장관의 책임과 권한 수행을 지원한다.

경찰국은 총괄지원과·인사지원과·자치경찰지원과 등 3과 16명으로 구성된다. 초대 경찰국장으로는 비(非)경찰대 출신의 김순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이 낙점됐다.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 과장은 경찰 출신이 기용됐고 총괄지원과장은 행안부 출신으로 배치됐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