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이재명 사법리스크?…정치탄압인지 본인이 해명해야"

박용진 "이재명 사법리스크?…정치탄압인지 본인이 해명해야"

이데일리 2022-08-08 10:34:1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박용진 당 대표 후보는 8일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 의혹과 관련해 “정치탄압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해명해야 할 문제고, 그와 관련한 명확한 자료나 반박 증거를 당과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을 시작한 6일 강원 원주시 한라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자꾸 해명이 오락가락하고, 국민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반박으로만 일관하면 오히려 당의 입지를 축소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후보는 “정확하게 잘 해명을 하시고, 근거 자료를 공유하면 당이 함께 결연하게 맞서 싸울 자세가 돼 있다”고 답했다.

`이재명 때리기`에 치중해 박용진의 비전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저는 (당 대표 선거가) 노선 투쟁이라고 말씀드렸다”며 “나만 살고 당은 죽는다는 자생당사 노선인가 아니면 박용진의 선당후사 노선인가 분명히 하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에게 가해진 ‘사당화’ 논란을 지적하며 “(계양을 출마에) 무엇이 잘못됐고 어떻게 그런 결정이 나왔는지, 그래서 앞으로 당 대표가 되면 어떻게 운영할 건지 이런 부분들을 분명히 해야 사당화 논란에 대한 우려가 없는 것 아니겠나”라며 “당연히 답을 들어야 하는 지점인데 계속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당헌 80조 개정 논의와 관련해서도 “부정부패에 대한 우리 당의 결연한 의지를 드러내는 당의 정신이자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당헌 80조를 바꿔서 특정인의 정치적 반경을 오히려 열어주려고 하는 건 또 다른 사당화 논란”이라며 “상식을 가진 당원들과 함께 이 개정안 청원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의원이 ‘공당이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거라 사당화는 불가능하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그럼 왜 불가능한 일들이 자꾸 벌어지냐”며 “(계양을 출마도) 시스템에 의해 진행되지 않았다는 반증이고 해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계속 시스템 얘기만 하니 오히려 사당화 우려는 강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