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방·국경지역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북한, 전방·국경지역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연합뉴스 2022-08-13 06:22:03 신고

3줄요약

방역 조치 완화 본격 진행…"생산활동·생활 정상화 이행"

북한 김정은과 악수하는 리충길 과학교육부장 북한 김정은과 악수하는 리충길 과학교육부장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주재하에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리충길 과학교육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리충길 노동당 과학교육부장은 국가비상방역총화 회의에서 '국가비상방역사령관' 직함으로 토론에 참여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2.8.12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선포한 이후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는 등 방역조치 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최대비상방역체계가 해제된 데 따라 이미 시달했던 명령과 특별지시 등의 효력을 없애고 주민들의 사업 및 생산활동, 생활을 정상수준으로 이행시키기 위한 대책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모든 지역들이 방역안전지대로 확고히 전환되고 국가적인 방역등급이 하향조정된 데 맞게 전연(전방)과 국경지역의 시·군들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해제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가적인 답사와 참관, 휴양과 요양, 관광 등이 정상화되고 전연·국경지역의 시·군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에서 방역학적 거리두기, 상업, 급양 및 편의봉사 시설들의 운영시간 제한조치 등이 해제됐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북한은 방역조치를 완화해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속도를 내면서도 동시에 방역 긴장의 끈을 늦춰선 안 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통신은 "사람들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만과 방심, 무경각성을 철저히 극복하며 특히 우리 경내에 악성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되게 되였던 교훈을 언제나 자각하면서, 주위에서 발견되는 색다른 물건이나 이상 징후를 각성있게 대하도록 하기 위한 선전교양사업이 중단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색다른 물건'이란 남측에서 살포된 대북전단 등 물품을 뜻한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박멸돼 방역전에서 승리를 거뒀다고 공표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를 91일 만에 '정상방역체계'로 완화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변이와 원숭이두창 등이 확산하는 등 여러 전염병 발생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방역에 긴장을 풀어선 안 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ykba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