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리 軍 "미사일 발사 지점 못맞춰" 조롱…110㎞ 차이

北, 우리 軍 "미사일 발사 지점 못맞춰" 조롱…110㎞ 차이

이데일리 2022-08-19 08:35:4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북한은 19일 우리 군이 자신들의 순항미사일 발사 지점을 정확이 파악하지 못했다고 조롱했다. 우리 군 당국은 지난 17일 북한 순항미사일 2발 발사 지점을 평안남도 온천 일대라고 언급했지만, 안주시의 금성다리였다는 것이다. 온천은 평양 이남, 안주는 평양 이북에 위치하고 있다. 두 지역간 거리는 110여㎞나 된다.

19일 노동신문 등 북한 언론에 따르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담화를 통해 “하루전 진행된 우리의 무기시험발사지점은 남조선당국이 서투르고 입빠르게 발표한 온천일대가 아니라 평안남도 안주시의 금성다리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늘쌍 한미 사이의 긴밀한 공조 하에 추적 감시와 확고한 대비태세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외우던 사람들이 어째서 발사시간과 지점 하나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지, 무기체계의 제원은 왜서 공개하지 못하는지 참으로 궁금해진다”고 했다.

이어 “제원과 비행자리길이 알려지면 남쪽이 매우 당황스럽고 겁스럽겠다”며 “이제 저들 국민들앞에 어떻게 변명해나갈지 정말 기대할만한 볼거리가 될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중장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무기를 선보이고 있다. (출처=조선중앙통신 캡처)
앞서 군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째인 17일 새벽 북한이 평안남도 온천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당시 군은 순항미사일 특성을 고려해 발사 시간과 비행거리, 탄착군 등 세부 제원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한미 정보당국의 자산 등이 노출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북한은 이날 자신들의 순항미사일 상세 제원을 왜 공개하지 않았느냐고 되물은 것을 감안하면, 우리 군이 언제 어디서 어떤 자산으로 탐지했는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 보다 상대적으로 파괴력도 작고 속도도 느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은 아니다. 하지만 ‘쪽집게식’ 장거리 정밀 타격 능력을 갖추고 있다.

북한은 2020년 이래 현재까지 10여 차례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것으로 우리 군은 추정히고 있다. 북한은 작년 1월 노동당 대회에서 ‘중장거리 순항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작년 10월 국방과학발전전람회와 열병식 등을 통해 2종을 공개한바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