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 기준 ‘원스톱 진료기관’ 1만개소 돌파…의료 접근성 향상 기대

8월 18일 기준 ‘원스톱 진료기관’ 1만개소 돌파…의료 접근성 향상 기대

메디컬월드뉴스 2022-08-19 22:36:20 신고

3줄요약

8월 18일 기준 원스톱 진료기관(코로나19 검사, 먹는 치료제 처방, 확진자 대면진료까지 통합 수행하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이 1만개소를 돌파한 1만 2개소로 나타났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고, 고위험군의 중증화를 신속히 예방할 수 있도록 1만 개소를 목표로 지속 확충해 왔다”며, “코로나19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대폭 향상했다”고 밝혔다.


◆원스톱 진료기관 추가 점검 진행 

이에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1차 운영 점검(7.21.~7.29, 약 6,500개소)에 이어 기능 수행 여부 및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운영 상황 등에 대해 추가 점검을 8월 16일부터 8월 19일까지 진행했다. 


이번 점검에서 ‘통합진료’라는 본래의 취지를 내실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검사, 처방, 대면진료 등의 기능을 차질없이 수행하도록 독려하고, 관내 담당약국 현황 등 패스트트랙 작동을 위한 관련 정보도 안내했다.


◆현장 애로사항 반영, 제도개선 추진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에서 호흡기 유증상자 및 코로나19 환자가 먹는 치료제 처방, 대면 진료 등을 빠르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현장 애로사항을 반영해 제도개선도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감염관리 매뉴얼 제작, 배포 

원스톱 진료기관 인근에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을 지속 확대(8.18. 기준 2,148개)하는 등 처방 활성화 노력을 지속하고, 의료기관의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감염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8월 중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 기능 고도화

또 국민들의 의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고도화[연관 키워드(‘코로나 진료’, ’코로나 병원‘ 등)로도 원스톱 진료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보완 ]하는 등 정확한 안내와 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차 점검 결과를 분석해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원스톱 진료기관이 현장에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