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재택치료…중점 보호방안 마련, 추진

정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재택치료…중점 보호방안 마련, 추진

메디컬월드뉴스 2022-08-19 22:36:20 신고

3줄요약

정부가 재택치료자의 신속 진료를 위한 대면진료 체계가 잘 작동하도록 의료정보 등에 접근성이 낮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 적시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점 보호방안을 마련, 추진한다.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와 연계한 취약계층 모니터링 강화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취약계층의 코로나19 사전예방 및 건강관리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돌봄 및 요양서비스를 활용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의료 정보 등을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재가요양서비스 등 보건복지사업의 인력 및 방문요양기관의 유선통화·방문을 통해 독거노인의 호흡기 증상 유무 등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검사정보 및 의료기관 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 재택치료 초기에 60세 이상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조기에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자원 및 보건·복지서비스를 활용한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한다. 


특히 보건소 재택치료팀·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등을 활용해 지자체에 전담반을 구성해 재택치료 초기에 2∼3회 유선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건강 관리 및 신속한 대면진료를 통해 중증화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상시 의료대응체계 내실화 및 대면진료기관 홍보 강화

야간과 휴일에도 공백없는 응급상황 대응 및 진료와 이송이 가능하도록 의료상담센터 등 인프라를 점검하고, 어르신이 신속히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오프라인 홍보도 지속한다.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지자체·119구급대·응급실 간 협의체를 구성해 신속한 이송 및 치료체계를 가동하고, 야간과 휴일에도 의료상담센터가 빈틈없이 작동하도록 운영상황을 상시 점검해 의료대응 체계에 내실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또 온라인·모바일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지역 대면 진료 의료기관 정보가 담긴 안내문을 배포해 제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오프라인 홍보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지자체와 함께 취약계층 모니터링 활동을 철저히 하여 독거노인 등 어르신 대상 코로나19 관리가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