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인터뷰] 신유정, 평범한 대학생이 필라테스 원장이 되기까지

[특별한-인터뷰] 신유정, 평범한 대학생이 필라테스 원장이 되기까지

센머니 2022-08-19 22:36:52 신고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필라테스는 신체의 전 근육을 과학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신체 중 복부의 안정과 몸 전체의 균형을 추구한다. 필라테스는 주로 매트나 기구 위에서 수련을 하며 요가 외에도 다양한 체조나 운동 동작을 결합하여 운동 효율 또한 매우 좋다. 특히 최근들어 SNS에서 인기 높은 운동으로 손꼽히고 있다. 

생명환경공학을 전공한 평범한 대학생에서, 필라테스 원장 겸 강사,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신유정을 만나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센머니=현요셉 기자]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입니다. 현재 필라테스 스튜디오 원장 겸 강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Q. 어린시절 본인의 꿈과 현재 직업을 선택한 계기는? 
어릴 때는 춤을 추는 걸 좋아해서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학창시절에는 누구나 그랬겠지만 대학에 가기 위해 수능공부에 전념했어요. 대학 재학 시절, 21살 때 편입공부를 했어요.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다 보니 허리 디스크에 걸렸어요. 당시 허리디스크가 너무 심해서 운동과 치료가 필요해서 적당한 운동을 찾던 중 필라테스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고 있습니다. 

Q. 필라테스 강사를 준비한 계기는?
허리디스크 때문에 필라테스를 시작했는데,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20kg 이상 감량을 했어요. 성공하면서 운동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두기 시작했어요. 처음부터 강사를 목표로 필라테스를 시작하지 않았어요. 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제가 원하는 회사 공고가 뜨지 않았고 앞으로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던 시기를 겪었죠. 그러다 공무원 준비를 했는데 소수점 차이로 불합격되면서 또 한번 진로에 대해서 방황하는 시기를 겪게 된 것 같아요. 그 때 우연히 필라테스 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고 학원 강사들이 회원들을 잘 가르치는 모습을 보니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필라테스 강사에 대한 꿈이 생겼고 2017년 지도자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필라테스를 가르치기 시작했어요. 

Q.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한 지식이 전문가 수준이라고 하던데?
서울여자대학교 생명환경공학과를 졸업을 했어요. 대학에서 전공 때문에 해부학과 생리학을 공부했죠. 전공에서는 동물을 위주로 배우기 때문에 따로 인체에 대한 더 많은 공부를 했어요. 전공 중에 근육과 뼈의 명칭 암기를 많이 했는데, 처음에 필라테스를 접하면서도 편한 마음으로 이론공부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Q.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수역에 1:1 레슨 전문으로 하는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어요. 처음부터 창업 계획을 하고 있지는 않았어요. 코로나가 극심했던 시기에 경제적으로 마냥 손 놓고 있을 수 없어서 ‘뭐라도 시도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개인 레슨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1인샵을 오픈하게 되었어요.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혼자서 수업을 1년 정도 했던 것 같아요. 지금은 스튜디오를 방배동으로 확장 이전하게 되었고, 현재는 선생님 2분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Q. 필라테스 강사의 장점과 단점을 말한다면?
지속적인 자기 발전이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내 몸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만큼 부지런함이 필요해요. 내가 가진 좋은 에너지를 나눠줄 수 있는 일이고 사람들과 지속적인 소통이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평소에도 좋아하기 때문에 제가 지도하는 회원들과 함께 호흡을 나누는 시간이 되어서 즐겁답니다. 그리고 꾸준한 공부가 필요한 일이라는 것도 열정 있는 삶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해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열심히 살아갈 힘을 준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굳이 단점을 찾는다면 내가 힘든 상황에 처한 상황에서도 회원들 앞에서 하는 수업은 제 감정과 관계없이 즐겁게 진행해야 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다른 일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힘든 일을 겪고 있지만 최대한 그 일을 잊어버리려는 생각과 동시에 수업을 하다 보면 수업의 질이 더 올라갈 때도 있어요. 그래서 장점은 많고, 단점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요.

Q. 필라테스 강사 같은 전문직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남녀노소, 다양한 직업을 가진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어요. 회사를 다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 살 가능성도 커요. 하지만 가르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많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간접 경험을 통해서 제 생각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아요.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고민거리들도 나눌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이 되기도 하고, 정보를 나누는 시간이 될 때도 있어요. 사람과의 소통이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Q. 일에 대한 가치관은 무엇인지?   
매순간 열정적인 수업을 하는 것. 누구보다 정확하게 티칭하는 것. 제가 진행하는 수업이 누군가의 인생에 큰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1분 1초도 대충 수업하는 일은 없어요. 누군가를 가르치고 리드해 나가기 위해서는, 나부터 강해져야 하기 때문에 운동을 더 많이 하게 돼요, 그 결과 확실히 다른 사람들에 비해 체력이 월등히 높아지더라구요. 그런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스튜디오 운영에 더 열정을 쏟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Q. 필라테스에서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은?
저는 정확하게 몸을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어요. 사람들마다 각자가 가진 체형이 다 다른데 그에 맞게 수행해야하는 동작들도 달라요. 운동 수행 궤적이라고 표현해도 될지 모르겠는데 그걸 사람들 몸에 맞게 파악해 주는 시선이 정확한 것 같아요. 필라테스는 한편으로 운동 법에 대한 정답이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운동법에 대한 정답이 없어요. 정해진 규칙이 분명 있지만 개개인이 가진 몸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뜻이죠. 그렇게 사람에 따라 접합한 방법으로 운동을 수행해야 효율적인 성장이 가능한 것 같아요. 

Q. 필라테스를 하면 건강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필라테스는 전신을 연결하는 운동이죠. 몸 전체를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비교적 단시간에 내 몸에서 안 좋은 곳을 찾을 수 있고, 그 결과 취약한 곳을 보완하기 위해서 더 집중적으로 운동할 수 있어요. 내가 가진 근육의 길이를 가장 길게, 관절의 가동범위를 크게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쉬지 않고 호흡을 컨트롤 하며 운동하기 때문에 내 몸 전체를 숨쉬게 하며, 동시에 집중력을 키울 수 있어요. 짧아진 근육은 길게, 늘어진 근육은 잡아 줌으로 어디 하나 아픈 곳 없이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Q. 운동을 잘 하기 위한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저는 근성장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도 빠지지 않고 하고 있고, 별도로 스트레칭도 열심히 하려고 노력해요. 어릴 때부터 춤을 췄는데 가끔 댄스스튜디오로 춤을 배우러 가기도 해요. 제가 필라테스를 하면서 느끼는 운동감은 스트레칭하고 있는 상태에서 웨이트를 하는 기분이거든요. 그래서 파워, 리듬, 호흡, 유연함을 모두 갖출 수록 필라테스를 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필라테스를 하는데 중요한 근력과 유연성 관련된 훈련들에 시간을 더 쓰려고 노력해요.

Q. 본인의 특기와 취미는?
특기를 말하라고 한다면 주로 맨몸으로 하는 운동들을 잘하고 취미는 혼자서 영화 감상을 하거나 독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Q. 본인의 실제 성격과 MBTI 성격 테스트 차이는?
저는 ESTP(사업가)가 나왔는데, 테스트 결과처럼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스타일이 맞아요. ESTP-T 성향이고 E(외향)반, I(내향)반이거든요. 테스트 결과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면 무조건 사람을 만나서 에너지를 채우는 ‘핵인싸’까지는 아닌 것 같아요. 저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타입인 것 같네요.

Q. 연애관과 이상형은 어떻게 되나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맞춰갈 수 있는 사람, 차분히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태도를 지닌 사람과 연애하고 싶어요. 이상형은 본인의 일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입니다. 생활면으로 본다면, 예의 바른 사람, 비흡연자,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이 좋고, 저와 식성, 그리고 여가생활이 비슷한 사람이 좋아요. 저처럼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데, 이 부분이 맞아야 만날 수 있어요.

Q. 자기 개발을 위한 내가 하는 것은?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고, 책 읽는 걸 좋아해서 자기개발에 관련한 책들도 자주 읽고 있어요. 지금은 미국 클래식 필라테스 중 플레처 필라테스 지도자과정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과 관련된 레슨을 받고 있어요. 무엇보다 꾸준하게 필라테스에 관련한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필라테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센터 운영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시간을 사용하기도 해요.

Q. 필라테스의 향후 시장성은 어떻게 생각하나? 
필라테스 시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봐요. 인간의 기대수명은 갈수록 길어지고 있어요.  그에 따라 건강,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인간의 삶의 많은 영역을 앞으로 로봇이 대체하는 상황들이 더 많이 발생할 것 같아요. 하지만 필라테스 같은 운동은 사람만이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람의 섬세한 ‘핸즈 온’으로 인한 온기가 주는 동기부여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Q. 필라테스 강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언가 가르치는 일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발전해 나가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겉멋으로 접근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배움과 운동 모두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강사를 목표를 삼으면 좋을 것 같아요. 외적으로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층 더 깊이 있는 사람이 된다면 오래오래 롱런하는 강사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사진 - 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사진 - 유앤필라테스 스튜디오 신유정 원장

Q. 앞으로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운영하고 있는 ‘유앤필라테스’를 잘 꾸려 나가는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우고 있는 플레처 필라테스의 프로페셔널 강사가 되는게 단기적 목표입니다. 또 하나는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더 넓은 공간의 스튜디오가 생겼으면 좋겠고요. 저만의 속도로 느리더라도 끝없이 성장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나중에 결혼을 하더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멈추고 싶지는 않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평범한 대학생이었던 제가 주변에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인플루언서와 많은 사람들에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강사가로 활동할 수 있는 이유는 저의 삶에 대한 태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30년 동안 살면서 여러 힘든 시기가 있었지만, 힘든 삶에 빠져 있기보다는, 그 삶에서 빠르게 헤엄쳐 나오는데 집중했어요. 그 중에 가장 큰 힘이 된 것은 바로 운동이었죠. 운동은 절대 배신하지 않거든요. 힘든 생각을 잊을 수 있는 시간이 됨과 동시에 땀을 흘린 만큼 나에게 건강한 정신과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체력을 만들어줬어요. 살면서 좋은 때도 있고 나쁜 시기도 있을 수 있어요. 언제나 행복할 수만은 없지만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혼자 견뎌낼 힘을 기르기 위해 여러분들도 꼭 필라테스가 아니더라도 좋아하는 운동을 통해서 하루하루 건강한 힘을 키워 나가며 살길 바랍니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