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자 보호된단 허위광고 멈춰"…FTX 등 코인업체 5곳 `경고`

"예금자 보호된단 허위광고 멈춰"…FTX 등 코인업체 5곳 `경고`

이데일리 2022-08-20 07:35:1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내 상업은행과 저축은행의 고객들에게 예금보험을 제공하는 정부기관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FTX를 비롯한 5곳의 가상자산업체들에게 “고객들로 하여금 자신의 자금이 예금자 보호를 받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행위를 중단하라”는 서한을 발송했다.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창업주


1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FDIC는 이날 낸 성명서를 통해 억만장자 투자자인 샘 뱅크먼 프리드가 설립한 글로벌 대형 코인 거래소인 FTX와 그밖에 다른 가상자산업체 등 총 5곳에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미국 FDIC는 시중은행들에 대해서는 은행이 부실화할 경우 일정 금액까지 예금을 돌려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예금자 보호를 제공하지만, 가상자산 거래소와 같은 중개업체에 대해서는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지 않는다.

FDIC는 서한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할 때, 이들 업체들은 자사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 계정 등을 통해 코인 관련 상품이나 회사 주식이 FDIC 예금자 보험에 가입돼 있어서 보호받는 것처럼 허위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FDIC가 적시한 위반업체인 FTX외에도 크립토뉴스닷컴, 크립토SEC닷인포, 스마트에셋닷컴, FDIC크립토닷컴 등이었다.

이에 FDIC는 “이들 업체는 즉시 잘못된 정부 제공을 시정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며 잘못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FTX의 경우 브렛 해리스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FDIC 보험에 가입돼 있는 계좌를 통해 사용자 예금을 보호하고 있는 것처럼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해리스 CEO는 즉각 해당 포스트를 삭제했고, “FTX에 예치된 가상자산들은 FDIC 예금자 보호 대상이 되지 않지만, 미국 달러화는 예금자 보험에 가입된 은행 계좌에 예치돼 있다”고 정정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누군가를 오도할 의도가 없었고, 정확하게는 가상자산이 예금자 보호가 된다고 말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