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마을 경호 강화에 '평온'…문 귀향 첫 한낮 마을 산책(종합2보)

평산마을 경호 강화에 '평온'…문 귀향 첫 한낮 마을 산책(종합2보)

연합뉴스 2022-08-22 19:33:32 신고

3줄요약

사저에서 나와 마을 안길, 이웃집 방문·관광객과 밝게 인사

경호구역 확대로 마을 입구부터 차량·방문객 검문…소음 대신 '새소리'

28일에는 퇴임 100일 조촐한 행사 마을에서 열릴 듯

문 전 대통령 사저 마을 반입금지 품목 문 전 대통령 사저 마을 반입금지 품목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300m 떨어진 곳에 반입금지 품목과 관련 근거 등이 적힌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2022.8.22 image@yna.co.kr

(양산=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경호구역이 확장된 첫날인 22일 문 전 대통령이 낮에 처음으로 사저를 나와 약 1시간 정도 평산마을을 둘러봤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40분께 비서진, 경호원과 함께 사저를 나왔다.

지난 5월 10일 평산마을로 귀향한 후 105일 만에 첫 일과시간 산책이라고 사저 비서진은 설명했다.

수염을 기른 문 전 대통령은 반소매 셔츠에 반바지 차림, 샌들을 신고 있었다.

문 전 대통령은 산책 도중 만나는 마을주민과 악수를 하거나 웃으며 손 인사를 했다.

문 전 대통령은 평산마을 안길을 둘러본 후 사저 옆 이웃집에 들러 주민과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눴다.

지난 광복절 문 전 대통령 부부가 사저를 나와 평산마을을 산책한 적은 있지만, 그때는 저녁 무렵이었다.

당시 저녁 산책 때 문 전 대통령 부부는 갑자기 나타난 평산마을 장기 시위자 A(구속) 씨로부터 모욕성 발언과 함께 협박을 당하는 봉변을 당했다.

조용한 평산마을 조용한 평산마을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일대가 조용하다. 이날부터 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300m 떨어진 곳에서 대통령 경호처, 경찰이 위험물질 등을 검문 검색한다. 2022.8.22 image@yna.co.kr

문 전 대통령은 이웃집에서 나와 사저로 돌아갈 때 연밭을 둘러보면서, 관광객들과 인사를 나누고 사전 촬영 요청에 흔쾌히 응하기도 했다.

사저 외곽 경비를 하는 경찰을 향해서는 "고생이 많다. 덕분에 오늘 많이 좋아졌다"며 감사를 표했다.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사저를 나와 마을 주민들이 집회 자제를 호소하며 사저 바로 앞에 내건 현수막 근처에 혼자 앉아 있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평산마을 주민들과 지지자들은 오는 28일 저녁 사저 인근 이웃집 정원에서 인근 고등학교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작은 음악회를 하는 등 문 전 대통령 퇴임 100일을 기념하는 조촐한 행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통령 부부와 사저 비서진을 협박한 혐의로 양산경찰서 유치장에 있는 A 씨는 지난 18일 구속된 후 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고소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을 간첩죄로, 김 여사는 "쌍욕을 했다. 모욕감을 느끼게 했다"며 모욕죄 혐의로 고소장을 써 양산경찰서에 제출했다.

확성기 부착 차 진입 통제 확성기 부착 차 진입 통제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300여m 떨어진 곳. 일반 차량이 진입하는 것과 달리 확성기 부착한 차량이 정차해 있다. 이 차는 확성기 부착으로 마을 내 진입이 통제됐다. 2022.8.22 image@yna.co.kr

대통령 경호처는 문 전 대통령 경호를 강화하고자 이날 0시부터 문 전 대통령 사저 경호구역을 기존 사저 울타리에서 울타리부터 최장 300m까지 넓혔다.

산마을 입구 쪽 청수골 산장(음식점)부터 평산마을 뒤쪽 지산마을 마을버스 종점(만남의 광장)까지 경호구역에 새로 들어갔다.

경호구역이 시작되는 청수골 산장 앞 도로에는 철제 펜스가 등장했다.

또 '여기는 경호구역입니다. 교통관리 및 질서유지에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란 알림판이 세워졌다.

경호처 직원들과 경찰은 출입 차량을 세워 일일이 검문한 뒤 평산마을로 들여보냈다.

평산마을 입구 검문 검색 강화 평산마을 입구 검문 검색 강화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전 사저에서 300여m 떨어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입구에서 경호처 직원이 방문객 가방을 검색하고 있다. 이날부터 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300m 떨어진 곳에서 대통령 경호처, 경찰이 위험물질 등을 검문 검색한다. 2022.8.22 image@yna.co.kr

방문객들도 행선지, 방문 목적을 물은 뒤 들어가도록 했다.

가방이 있으면 소지품 검사도 했다.

경호구역이라고 집회, 시위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문 전 대통령 반대단체 회원들이 그동안 해왔던 집회·시위 역시 신고만 하면 경호구역 내에서 가능하다.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은 경호구역에서 질서유지, 교통관리, 검문·검색, 출입 통제, 위험물 탐지·안전조치 등 위해(危害) 방지에 필요한 안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대통령 경호처와 경찰은 이 규정에 근거해 22일 0시부터 화약 등 인화성 물질, 총포·도검류, 폭발물, 기타 위해 도구 등 반입을 금지했다.

확성기, 스피커 부착 차량도 마을 진입을 차단한다.

이날 지붕에 대형 스피커를 단 승합차가 평산마을에 들어가려다 경호구역 입구에서 곧바로 차단당했다.

평산마을 '확성기 부착 차' 진입 불가 평산마을 '확성기 부착 차' 진입 불가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300여m 떨어진 곳. 일반 차량이 진입하는 것과 달리 확성기 부착한 차량이 정차해 있다. 이 차는 확성기 부착으로 마을 내 진입이 불가 됐다. 2022.8.22 image@yna.co.kr

장송곡, 찬송가, 군가 등을 틀고, 깡통을 두드리거나 욕설 방송을 하면서 평산마을 평온을 해친 소음 집회, 흉기 등을 사용해 마을주민과 방문객 등을 위협하는 행위가 차단되는 것이다.

문 전 대통령 반대단체들의 단골 집회·시위 장소인 사저 맞은편 마을버스 정류장은 오랜만에 집회·시위 없이 조용했다.

지난 5월 10일 이후 100일 넘게 매일 진을 치다시피 머물던 반대단체 회원들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다만, 1인 유튜버 서너 명은 여전히 스마트폰을 들고 인터넷 중계를 했다.

이들은 "아직도 대통령인 줄 아느냐", "경호원을 동원해 우리를 겁박한다. (경호 강화가) 어이가 없다"는 내용으로 인터넷 방송을 했다.

다른 유튜버는 "헌법이 보장한 집회, 시위 권리를 무시한다"고 성토했다.

보수 성향 유튜버 1명은 이날 오전 사저 쪽으로 접근하다 경호처 직원에 저지당한 후 결국 경호구역 밖으로 쫓겨났다.

조용한 평산마을 조용한 평산마을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경호 강화 첫날인 22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일대가 조용하다. 이날부터 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300m 떨어진 곳에서 대통령 경호처, 경찰이 위험물질 등을 검문 검색한다. 2022.8.22 image@yna.co.kr

사저와 가까운 주민들은 간만에 마을이 조용해졌다며 반겼다.

평산마을 주민 신한균 씨는 "마을이 이렇게만 되면 얼마나 좋아요"라며 "진작부터 이렇게 했으면 좋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다만, 경호구역 확대로 그동안 피해를 덜 봤던 마을 입구 쪽 평산마을 주민들이 소음이나 사생활 침해 피해에 노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이날 유튜버 몇 명은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대신 경호구역 밖 평산마을 입구 근처 도롯가에서 인터넷 방송을 했다.

마을 입구부터 검문 검색이 강화되면서 생긴 일상생활 불편함도 풀어야 할 과제다.

경호처와 경찰은 마을주민과 마을주민 차량은 그냥 통과시킨다는 입장이지만, 마을에 볼일을 보러 오는 외지인 등은 검문 검색을 거쳐 들어가야 한다.

식당을 운영하는 평산마을 일부 주민은, 검문 검색으로 영업에 지장이 있지 않을까 우려했다.

평산마을 한 주민은 "경호구역 확대로 피해를 보는 주민들 대책을 경호처가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seaman@yna.co.kr

[그래픽]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주변 경호 강화 [그래픽]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주변 경호 강화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대통령 경호처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경호가 강화됐다고 21일 밝혔다. 기존 경호 구역은 사저 울타리까지였으나, 이를 울타리부터 최장 300m까지로 넓혔다.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이번 조치는 22일 0시부터 효력이 발생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