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부터‘제1차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결과 공개…의사, 간호사 등 20개 직종

8월 25일부터‘제1차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결과 공개…의사, 간호사 등 20개 직종

메디컬월드뉴스 2022-08-25 22:36:10 신고

3줄요약

보건복지부가 8월 25일부터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통해‘제1차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결과 자료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보건의료인력지원법 제7조(실태조사) 시행(2019.10.24일) 이후 첫 번째 조사이다.


복지부는 보건의료인력정책심의위원회에 조사결과를 보고한 이후 지난 한 달여간 보건의료인력지원전문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국가통계포털에 조사결과 자료값을 입력했다. 

20개 직종에 총 348개 통계표 입력을 완료하고, 통계청의 자료검증을 거쳐 8월 25일부터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한다.


복지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은 “국가통계포털 게시를 통해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자료가 공개되어 보건의료 종사자는 물론 보건의료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나 장래 보건의료 분야에 취업을 꿈꾸는 학생까지 널리 이용하고 참고할 수 있게 되었다”며,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큰 필수의료 부족 문제와 같은 보건의료 현안에 있어서도 객관적인 근거를 중심으로 지원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3년마다 주기적으로 보건의료인력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등 보건의료현장에 기반한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는 공공기관 빅데이터의 원활한 분석과 작성된 통계자료의 지속적이고 투명한 관리를 위해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제117110호)로 지정(’21.10월)받은 바 있다. 통계법 제27조(통계의 공표)에 따라 조사결과를 국가통계포털에 게시하고 있다.


한편,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는 보건의료인력의 실태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건의료인력지원법 제7조(실태조사)에 따라 3년 주기로 실시한다.

관련 내용은 지난 7월 ‘보건의료인력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조사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입력 작업이 진행되는 중에도 조사결과 자료를 직종별로 정리하고, 지원전문기관 누리집에 먼저 게시(7월 29일)해 필요한 국민들이 통계 원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