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 예약 1,723명…604명에게 투약

‘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 예약 1,723명…604명에게 투약

메디컬월드뉴스 2022-08-25 22:36:10 신고

3줄요약

지난 7월 18일부터 예약을 실시한 ‘예방용 항체주사제’인 이부실드 예약은 1,723명, 투약은 8월 8일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604명에게 투약이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단장 백경란 청장, 이하 추진단)은 이부실드 예약과 투약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전국 이부실드 투약 가능 의료기관 215개소

이부실드 투약대상자는 면역억제치료를 받고 있는 ▲혈액암 환자, ▲장기이식 환자, ▲선천성(일차) 면역결핍증 환자이다.

현재 전국 이부실드 투약 가능 의료기관은 215개소이며, 예약 및 투약을 실시한 의료기관은 44개소이다.

(표)이부실드 투약 및 예약 현황

◆이부실드 효과 6개월간 지속

이부실드는 면역억제 치료 또는 중증 면역결핍증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는 면역 형성이 어려운 분들에게 항체를 근육주사로 직접 투여해 예방효과를 발생시킨다.

이부실드는 투약 이후 수시간 내 감염예방효과를 제공하고 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지만 백신처럼 세포매개면역반응을 유도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예방접종으로 항체형성이 어려운 중증 면역저하자에게 제한적으로 투약을 실시하고 있다.


◆이부실드 중증 및 사망 50% 감소 예방 효과

이부실드는 임상시험을 통해 투약 시 감염은 93%, 중증 및 사망은 50%가 감소하는 등 예방 효과가 확인됐다. 

오미크론 하위변이체인 BA.4, BA.5에 대해서도 효과성이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부위 반응(2%)으로 대부분 경증(73%) 또는 중증도(24%)였으며, 특별한 안전성 문제는 확인되지 않았다.

투약을 위해서는 의료진이 투약지침에 따라 투약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후,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해 대상자 등록 및 예약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투약지침은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진단은 “중증면역저하자 보호에 효과적인 이부실드 투약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며, “이부실드 투약 대상에 부합하여 투약을 원하는 환자들은 담당 의사와 투약에 관해 상담하기를 권하며, 의료인들은 이부실드 투약 대상자가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대상자 등록 및 예약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