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8.28 전대 앞두고 ‘반명’ 정서 확대…30%대 저조 투표율, 중앙위 권리당원 의결권 부결

[이슈] 8.28 전대 앞두고 ‘반명’ 정서 확대…30%대 저조 투표율, 중앙위 권리당원 의결권 부결

폴리뉴스 2022-08-26 02:36:25 신고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오는 28일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린다. 지난주 호남권 권리당원 투표까지 득표율 누적 78.35%로 이재명 의원이 압도적 1위를 지키면서 ‘확대명’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당 내 분위기가 미묘하게 흐르고 있다. 일사천리로 진행될 줄만 알았던 ‘확대명’을 거부하는 ‘반명’ 정서가 점점 표출되고 있는 이유에서다.

우선, 투표율이 그 근거다. 이번주 가장 많은 선거인단을 둔 서울과 경기 수도권 권리당원 본경선 투표를 제외한 모든 권역별 권리당원 투표가 끝난 현재 평균 투표율 36.44%의 저조한 기록하며 이번 전당대회에 대한 무관심 정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심의 바로미터인 광주를 비롯한 호남권 투표율도 역시 다른 지역과 같이 30%대를 넘지 못했다. 광주 34.18% 전북 34.07% 전남 37.52% 등 평균 35.49%로 나타나고 있어, 진짜 당심이 ‘이재명 당’ 전환이 확실시 되어 버린 현 상황에 대해 외면함, 무관심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흥행 실패 정도가 아니다. 이는 최저의 투표율을 보였던 지난 지방선거에서보다 낮은 수치다.

뿐만아니라, 지난 24일 당헌개정안의 중앙위원회 투표 결과 권리당원 의결권을 강화시키는 당헌 14조 2항 신설에 대해 16표가 부족해 부결됐다. 대의원 중심으로 구성된 중앙위원회이니만큼 기본 대의기관인 전국대의원대회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중앙위원회 없이도 당의 주요 정강정책을 변경할 수 있는 권한안에 반대 의사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

당헌 개정안 표결은 '반명'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친명' 진영이 밀어부친 것이다. 때문에 이번 부결이 ‘반명’ 여론 형성을 이유로 보는 분석이 많다.

이재명 후보를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권리당원의 권한을 강화할 경우 민주 전통 지지층이 다수 포진 된 중앙위원회로선 해당 신설 당헌에 찬성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이 결국 당헌 신설 반대 의사 표출로 이어졌고, 더욱이 ‘반명’ 분위기가 더욱 힘을 받아 강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확대명’을 코앞에 앞두고 전당대회의 저조한 투표율과 당헌 신설 부결은 도래할 ‘이재명 사당화’에 제동을 거는 '비명 당심'을 반영한 것으로 이재명 대표체제가 들어선 이후 '친명'-'반명'의 대립을 예고하며 어떤 파장으로 번질지 긴장감 마저 돌고 있다.

오는 27일엔 서울과 경기 권리당원 투표가 끝나고 28일 대망의 전당대회 날엔 전국대의원대회가 있다. 앞서 이번 전당대회 본선 경선 룰에 전준위 혁신안이 선택돼 전국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25%로 변경되어 결정된 바 있다.

호남권 30%대 사상최저 투표율…제주 28.62% 충남 31.87% 등 70% 이상 권리당원들 투표 포기  

지난 주말 민주당 전당대회 3주차 권리당원 투표가 마무리됐다. 민주당의 심장이자 지지층 텃밭인 호남권에서다. 전남 79.02%, 광주 78.58%, 전북 76.81% 득표율로 단연 1위는 이재명 후보다. 득표율 수치만 보면 이 의원에게 권리당원이 압도적으로 많은 지지를 보내는 듯 하다.

그러나 이는 눈감고 코끼리 뒷다리 만지듯, 극히 일부분만 반영된 결과다.

3주차를 지낸 현재 누적 투표율 평균 36.44%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의 흥행 실패 정도는 심각한 수준이며, 전국 민주당 권리당원의 70%가 투표를 포기한 셈인 거다. 특히 호남권은 평균보다도 못미치는 35.49%를 기록했다. (광주 34.18% 전북 34.07% 전남 37.52%)

더욱이 이는 호남권만의 문제가 아니다. 제주 투표율 28.62%, 충남 31.87%, 대전 33.61% 등 전국적으로 사상 최저의 투표율 추이를 나타냈다.

민주당이 지난 박빙의 대선 패배 이후 치러졌던 지방선거에서의 투표율보다도 낮은 수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하는 지난 6.1 지방선거 전국 투표율에 따르면 전북은 48.6%, 전남은 58.4%로, 특히 가장 낮은 수치였던 광주는 37.7%였다. 이번 권리당원들의 당대표 투표는 이보다 약 10~20%p낮은 30%대인 것이다. ‘확대명’ 반발에 의한 '반명' 정서가 윤석열 정부 취임 한달 된 정권 반발 여론보다 더 강한 셈이다.

<폴리뉴스>에서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통해 만난 윤관석 의원은 8.28 전대 흥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주당 전당대회 상황에 대해 “권리당원 투표율은 지역별로 다소 편차를 보이는 상황인데 대의원 투표율은 잘 유지가 되고 있다"며 "이 부분은 접전이냐 아니면 일방적인 경기냐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 같다”라고 분석 한 바 있다.

하지만 박용진 당 대표 후보자는 지난 2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호남 투표율이 30%대를 기록한 것을 두고 “절망적 체념”이라고 말했다.

결국 ‘친명’ 의원 사이에서는 ‘접전’ 여부에 해석 포인트를 뒀고, ‘반명’ 의원 사이에서는 ‘확대명’에 대한 체념이라는 해석의 차이가 있음이 두드러진다.

중앙위원회, 권리당원 권한 강화에 반대… "개딸 정당 될까 두렵다" 

전준위에서 개정안으로 의결된 당헌 80조가 보완 조항을 개정함으로서 절충안으로 해결되나 싶더니, 이젠 당헌 14조 2항이 문제다. 중앙위원회에서 대의기관의 의결없이 권리당원 표결만으로 당헌 변경을 가능하게 하는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를 당의 최고위결기구로 격상시키는 안을 결국 부결시켰다.

사실 권리당원의 권한을 높이는 당헌 개정이 추진된 이유는 결국 ‘확대명' 주인공인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그를 지지하는 ‘개딸’들에게 권한을 높여줄 궁리였다. 실제로 지난 대선기간 동안 이 의원 지지층이 권리당원으로 대거 흡수되면서 권리당원의 권한을 높이는 것이 ‘이재명 당’ 전환을 위한 방도인 점인 것이다. 이 의원은 줄곧 "당권은 당원에게"를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중앙위원회에서 16표 차이로 반대되어 부결돼 무산됐고, 정치권은 이를 두고 권리당원들을 표결 의결 기구로서 인정한다면 결국 이 의원 팬덤층인 ‘개딸’들이 당을 장악할 것을 우려해 반대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민주당은 25일 오후 당무위를 열고 권리당원 전원투표 근거를 신설하면서 동시에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우선하는 당의 최고 의사결정 방법'으로 규정하는 내용의 당헌 제14조의2 신설안은 제외했다. 이를 부결의 주요인으로 본 비대위가 이를 삭제한 것이다.

한편, 신현영 대변인은 '기소 시 당직 정지' 관련 규정 등이 포함된 당헌 80조 개정안을 재의결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당무위를 통과한 해당 수정안은 26일 중앙위에 다시 안건으로 올려질 예정이다. 

그러나 비대위의 당헌 80조 재상정에 당내 '반명'계 반발도 거세다. 당헌당규상 5일 전 소집해야 하는 '긴급을 요하는 사안'이라며 비대위가 당무위도 열지 않은채 26일 중앙위에 안건을 전격 상정한 것이다. 우상호 비대위의 월권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당규상 중앙위 소집에는 5일이 필요한데, 26일에 또다시 숙의와 토론이 불가능한 중앙위를 한다고 한다"며 "통상의 당규를 뛰어넘을 정도의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차기 지도부가 아닌 비대위에서 마무리해야 하는 긴박한 이유가 있으면 밝혀달라"고 했다. 이어 "아직 당무위도 채 열리지 않았다"면서 "당무위가 거수기도 아닌데 당무위 의결도 없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를 정할 수 없고, 그렇다면 중앙위를 다시 열겠다고 공표하는 것도 적절치 않은 일"이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지난 24일 당헌개정안이 중앙위 표결을 하기 하루 전날인 23일 라디오인터뷰에서 '권리당원 전원 투표' 조항을 신설하고 당 최고의결기구로 규정한 신설 조항과 관련 "저는 민주당이 민주당이 아닌 개딸 정당이 될까 봐 무섭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전 당원 투표 이게 되면 1년 내내 당이 시끄럽고 또 한쪽이 독식한 지도부가 여기에 결합되면 그냥 강성 목소리와 편협한 주장 이런 것들 때문에 당이 민심과 점점 더 멀어지는 (상황이 나올 것)"이라며 "민주당이 오히려 민심과 고립된 성에 갇히는 결과가 나올까 봐 걱정스럽다"고 반대했다. 

조응천 의원도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무위란 게 사실 비대위원장 혹은 당대표가 의장이어서 그 사람이 키를 트는 데로 갈 수밖에 없다"며 우상호 비대위원장을 꼬집었다. 조 의원은 "누구의 작품이라기보다 지금 80조에 대해서 아직도 석연찮은 부분이 많은데 '이건 아무 문제가 없다'며 이번에 다시 올리는 것(이 문제)"라며 "오늘 당무위를 열기도 전에 금요일날(26일) 중앙위를 열어갖고 통과를 시키겠다고 그러니 지금 당무위원들이 '우리는 알지도 못한다. 우리가 의결할 건데 왜 비대위에서 월권을 하냐', 이렇게 지금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