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주호영 비대위' 제동에 빛바랜 연찬회…당혹스러운 국민의힘

법원 '주호영 비대위' 제동에 빛바랜 연찬회…당혹스러운 국민의힘

이데일리 2022-08-26 18:35:07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으로서 첫 연찬회를 열어 당내 갈등을 반성·사죄하고 민생·국민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결의가 1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빛이 바랬다. 법원이 26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서 사실상 이준석 전 당대표 손을 들어주면서다.

지난 9일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임하며 주호영호(號) 비대위를 출범한 국민의힘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당을 재정비하고 9월 정기국회에서 민생을 챙기며 반전을 꾀하겠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집행 정지로 당 지도부가 공백 상태가 되면서 당내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충남 천안시 재능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22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국민의힘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마련된 연찬회인 만큼 의지를 다지는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은 집권여당임에도 당내 갈등으로 심려를 끼친 데 반성하고 사죄한다면서 △경제 회복·서민위기 극복을 위한 민생·국민 정당으로 거듭나고 △여야 협치를 넘어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내는 일하는 국회를 만들고 △민간 분야의 규제혁신을 이루고 연금·노동·교육 분야 개혁을 추진해 모두의 내일을 준비하는 대도약을 선도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연찬회 마무리 발언에서 “정기국회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는 소중한 기회고, 대도약 발판을 마련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민을 설득하고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내 여론으로 국회를 움직여야 하고, 그런 차원에서 각종 현안을 철저히 숙지하고 논리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국민의힘 분위기는 이날 오전 11시50분께 나온 법원 결정이 뒤집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주호영 위원장의 직무 집행을 본안판결 확정 때까지 정지해야 한다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25일 충남 천안시 재능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22 국민의힘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 등 참석 국민의힘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장 직무 집행이 정지된 주호영 위원장은 “매우 당혹스럽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당 앞날이 매우 걱정된다”며 “우리 당헌·당규에 따랐는데 재판장이 헌법상 정당자치를 훼손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도 말했다.

국민의힘은 법원의 결정이 나온 지 3시간여 만에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이 전 대표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제출했지만 가까스로 수습한 당에선 다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지난 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이 전 대표 복귀를 전제로 한 당헌 개정안을 제안했던 조해진·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입장을 밝혔다. 조해진 의원은 “갈등의 핵심인 ‘비대위 시 당대표 자동 해임’ 정당성을 다시 고민해봐야 한다”며 “정치적 여론몰이로 자동 해임을 밀어붙이지 않았으면 소송도, 재판도 없었다. 필요하면 이 이슈에 대해 상임전국위 유권해석이나 당헌 개정, 또는 당론 정리를 추진해야 한다”고 봤다.

하태경 의원은 “법원이 우리 당의 폭주에 제동을 걸었다”며 “파국만은 막아야 한다는 안팎의 호소를 무시하고 정치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걷어찬 결과, 법원에 의해 당의 잘못이 심판받았고, 현 위기 상황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거부한 당 지도부는 이 파국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시 청년최고위원 지위를 회복할 수 있게 된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민주주의의 최후 보루인 법원의 판단에 깊은 감사를 느낀다”며 “앞으로 당과 국민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소명과 책임이 무엇인지 숙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국민의힘 소속 홍준표 대구시장은 “요즘 법원은 사법적 판단보다 정치적 판단을 한다”며 “대단하다”고 비꼬았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예정돼있던 방송 출연 일정을 돌연 취소하고 지금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와의 인터뷰에서 인용 시 잠행을 예고하며 “당에선 인용이 나오면, 누가 무리한 일을 벌였느냐에 대해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하고, 그 일에 끼지 않으려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