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은행별 금리인하요구권 비교공시 시행…금리경쟁 '속도'

오늘부터 은행별 금리인하요구권 비교공시 시행…금리경쟁 '속도'

데일리임팩트 2022-08-30 08:36:27 신고

3줄요약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지난주부터 시행된 예대금리차 공시에 이어 은행권 내 금리인하요구권 비교공시가 시작된다. 이러한 공시제도 시행을 통해 은행업계 내 금리경쟁을 유도하겠다는 것인데, 실제 금리 인하 효과로 이어질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30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오늘 오후 3시부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실적을 비교공시한다. 소비자포털에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대출금리비교’ 메뉴에 하위 항목을 신설, 공시할 예정이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은행 등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은 개인이나 기업이 신용도가 개선됐을 때 대출 이자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고금리 시대에 지속적으로 이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자를 낮출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의 경우 승진 또는 급여 인상, 사회초년생의 취업 등은 신용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런 상황에서 은행에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면 내부 심사를 거쳐 적용 금리를 다소 낮출 수 있다.

이번 금리인하요구권 비교공시 제도 시행은 이같은 장점이 있는 제도임에도 실제 금융권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또 현장에서 실제 금리인하요구를 수용하는 비율이 낮다는 비판도 이러한 제도 시행의 주된 근거 중 하나다.

실제로 이달 초, 금융감독원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인터넷은행의 지난해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건수는 23만4652건으로 전체 접수건수(88만247건)의 26.6% 수준을 보였다. 이는 전년(28.2%) 대비 1.6%p 감소한 수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실제 금융사 영업 창구에서 해당 제도가 차질없이 운영되는지 지속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