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절벽 아닌 거래실종”…서울 주택 거래량 또 역대 최저치

“거래절벽 아닌 거래실종”…서울 주택 거래량 또 역대 최저치

데일리임팩트 2022-08-30 10:36:23 신고

3줄요약
미국발 기준금리 인상과 집값하락세 영향으로 서울아파트 거래량이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미국발 기준금리 인상과 집값하락세 영향으로 서울아파트 거래량이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신미정 기자] 미국발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하락세로 서울아파트 거래량이 또다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거래절벽에 이어 거래실종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매수심리가 얼어붙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거래절벽이 세계경제 침체와 맞물려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정부가 거래절벽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화되지 않도록 이자 상환 압박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조치가 있어야 거래 공포증이 사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30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날 기준 8월 서울아파트 거래건수는 269건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4064건) 대비 10배 이상 급감한 수치다.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전달 7월(640건)과 비교해도 절반에도 못미친다.

그나마 가장 많은 거래량을 기록한 곳은 영등포구와 강남구로 각각 23건의 거래가 이뤄졌다. 강서구(18), 노원구(18)와 동대문구(17)가 그 뒤를 이었다. 가장 거래가 적은 곳은 중구와 용산구로 각각 2건을 기록했다.

등록 신고 기한이 30일가량인 점을 감안하면 매매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큰 폭의 상승세는 어렵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26일 기준)도 82.9를 기록했다. 매매수급지수는 100보다 낮을수록 시장에 집을 팔려는 사람이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수치는 올해 5월 2일 조사(91.1) 이후 16주 연속 하락세이자 지난 2019년 7월 1일(80.3) 이후 3년 1개월여 만에 최저치다.

지난 7월에 이어 거래절벽/거래실종 최저치를 갱신하는 이유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강화된 대출 규제와 함께 기준금리 상승세로 인한 이자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2.50%로 결정했다. 유례 없는 4연속 기준금리 인상이다. 이에 시중은행들도 대출금리를 상승하면서 이자 부담은 갈수록 더 커지게 됐다.

또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지난 26일(현지시각) 잭슨홀 경제정책 심포지엄에서 큰 폭의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고 언급하면서 시장은 한국은행도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파트값 하락세도 거래절벽을 부추기는 이유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최근 서울아파트 값은 전주 대비 0.11% 하락했다. 지난주(-0.09%)보다 하락폭도 커졌을 뿐만아니라 2019년 3월 4일(-0.11%) 조사 이후 3년5개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진 수치다. 13주 연속 하락세이기도 하다. 실수요자라 할지라도 관망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거래절벽 현상이 당연하다면서도 세계적인 경제침체와 함께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다만 정부는 부작용이 심화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한다.  

여경희 부동산114 연구원은 데일리임팩트에 “현재 부동산 거래절벽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금리 인상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책이나 단기적 호재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확실한 경기활성화 시그널이 없는 이상 매수로 지어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데일리임팩트에 “현재 주택시장의 거래절벽은 미국이 금리를 빠르게 올려 세계경제와 국내경제 모두 타격을 받고 있는 영향”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포함해 세계 경제가 회복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지난해 집값이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현재 주택가격이 조정받고 하락하는 것이 당연한 결과”라며 “이 시기 정부는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해 상환 자체가 어려워진 사람들이 예상치 못한 디폴트로 연결되는 것을 막도록 제도적 차원의 고민을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