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하반기 수출실적 전망 밝지 못해…제2 해외건설 붐 실현"

尹 "하반기 수출실적 전망 밝지 못해…제2 해외건설 붐 실현"

연합뉴스 2022-08-31 14:33:25 신고

3줄요약

"무역수지 개선 위해 中수출위축 등 3대 리스크 대응"

"해외건설 수주, 외교 통해 직접 발로 뛰겠다"…자금지원 약속

부산신항서 비상경제회의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최근 수출 물량은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지만, 반도체 가격 하락 때문에 하반기 수출의 실적 전망은 그렇게 밝지는 못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 부산신항 한진터미널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010년에 710억불대에 이르던 해외건설 수주가 2016년부터는 연 300억불 내로 정체돼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업의 안정적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원까지 확대할 생각"이라며 물류·마케팅·해외 인증 관련 수출 현장 애로 해소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력 수출산업에 대해서는 "초격차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유망 신산업은 새로운 수출 동력이 되도록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서는 ▲ 대중 수출 위축 ▲ 높은 에너지 가격 ▲ 반도체 수출 가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창원=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한진터미널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8.31 seephoto@yna.co.kr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수출과 해외건설 수주가 경제의 원동력이고 일자리 창출의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우리 모두 '팀 코리아'로 똘똘 뭉친다면 제2의 해외건설 붐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외건설 분야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지만, 고유가·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등 기회요인도 분명히 존재한다"며 "정부간 글로벌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수주 환경도 조성해나가고, 저 역시 대통령으로서 외교를 통해 직접 발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건설 재도약을 위해 수주지역의 다변화뿐 아니라 건설공사를 매개로 교통망·5G 등을 전부 패키지화해서 수출하는 새로운 전략적 시도가 필요하다"며 정책금융기관의 자금 지원을 통한 대책을 강조했다.

또 해외인프라지원 공사의 자본금을 5천억원에서 2조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수출입은행 지원 규모를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제가 부산에 와보니까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 부산을 찾은 때가 기억이 난다"며 "북항 재개발 현장에서 부산을 세계적 해양도시로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 선거 과정이나 국정을 운영하는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 박완수 경남지사 등 여권 인사를 비롯해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박선호 해외건설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항만물류 현장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항만물류 현장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창원=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에 앞서 항만물류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2022.8.31 seephoto@yna.co.kr

윤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부산신항 물류시설 현장을 점검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김규경 한진부산컨테이너 대표로부터 설명을 들으면서 "이게(선박) 지금 몇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가 나오죠? 1만짜린가요", "2대가 동시에 접안이 가능한가요", "컨테이너 야드에 적재하면 몇 TEU나 적재할 수 있느냐", "3천TEU를 올리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냐" 등 질문을 던졌다.

윤 대통령은 부산항이 추석과 명절을 제외한 24시간 가동한다는 설명에는 "심야 기간에도 자동화돼있으면 계속 돌아가구나. 인천도 24시간 돌아가나요?"라고 묻기도 했다. 김 대표는 "(인천도) 24시간 (돌아간다)"고 답했다.

항만은 해수부 소관인데 공항은 국토부 소관이라는 한 관계자의 설명에는 "부산항은 경남하고 해수부, 국토부가 그냥 한몸이 돼야겠다"고 윤 대통령은 말했다.

dhl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