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8월 CPI 상승률 9.1%…ECB '자이언트 스텝' 가나

유럽 8월 CPI 상승률 9.1%…ECB '자이언트 스텝' 가나

이데일리 2022-08-31 18:28:0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유럽의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이 석 달 연속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좀처럼 잡히지 않는 유로존 물가에 유럽중앙은행(ECB)의 ‘자이언트 스텝’(한꺼번에 0.75%포인트 기준금리 인상) 단행에 무게가 실린다.

유럽연합 깃발(사진=AFP)
31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의 통계국인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8월 CPI 상승률은 9.1%(예비치)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8.9%)이 기록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추정치 9% 상승을 소폭 웃돈다. 유럽의 CPI 상승률은 10개월 연속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4.3%로 이 또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럽의 맹주’ 독일의 CPI 상승률은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50년래 최고치인 7.9%를 기록했다. 프랑스는 6.5%를 기록했으며, 에스토니아는 25.2%에 달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제 문제는 이 수치가 내달 8일 열릴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 0.75%포인트를 인상할 충분한 근거가 되는지 여부”라고 짚었다. 지난 주말 미국 와이오밍주 잭슨홀 회의에 참석한 ECB 인사들은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대표적인 매파 인사인 클라스 크노트 네덜란드 중앙은행 총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가격 급등과 코로나19 봉쇄 이후 강한 소비자 수요 등이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통화정책의 신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그런가 하면 필립 레인 EC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가계와 기업이 적응할 수 있도록 꾸준한 속도로 단계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려야 혼란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시장은 물가 상승, 수요 위축 등으로 4분기 유로존의 경기 침체를 우려하고 있다. 사실상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천연가스와 전기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겨울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유로존 회원국들이 감세, 보조금 등을 통해 에너지 가격 충격을 상쇄시키고자 노력했다면서, 벨기에의 경제 싱크탱크 브뤼겔을 인용해 각국이 이와 관련해 총 2800억유로(약 375조원)를 지출했다고 전했다.

한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치솟는 전기 요금을 해결하기 위해 내달 9일 긴급 회의를 소집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