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발견하지 못한 마약, 검찰이 잡아내…133억 필로폰 밀반입 일당 기소

경찰이 발견하지 못한 마약, 검찰이 잡아내…133억 필로폰 밀반입 일당 기소

데일리안 2022-09-01 04:09:00 신고

3줄요약

서울 서남부 중심으로 필로폰 4㎏ 밀반입·유통…5명 구속 기소·1명 불구속 기소

검찰, 커피캔에서 필로폰 꺼내는 영상 발견 후 추적…필로폰 1㎏ 유통한 수거책 검거

경찰, 검찰보다 먼저 수거책 조사했으나 '내사 종결'…검찰 "과학수사기법 활용, 별건 범행 전모 밝혀"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서울남부지검 ⓒ연합뉴스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서울남부지검 ⓒ연합뉴스

검찰이 경찰에서 종결한 마약 밀수범행의 전모를 다른 경로를 통해 밝혀내 조직원들을 재판에 넘겼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필로폰 총 4㎏(소매가 기준 133억 상당)을 국내에 밀반입·유통한 밀수 조직원들을 8명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향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밀수 조직원은 총 8명이다. 해외발송책 2명, 국내 총책 2명, 수거책 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 3~4월께 2회에 걸쳐 말레이시아에서 필로폰 합계 4㎏(시가 133억 상당)를 밀반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들은 커피캔에 필로폰을 숨겨 국제특송화물로 들여왔다.

검찰은 이들 중 5명은 구속 기소, 1명을 불구속기소 됐다. 나머지 2명은 캄보디아 교도소에서 국내 총책들과 휴대전화로 연락하며 마약을 밀반입을 하고 있어서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적색수배했다.

이 사건은 필로폰 3㎏ 사건과 1㎏ 사건으로 나뉜다. 검찰은 우선 지난 4월 말 인천공항 세관에서 단속한 필로폰 3㎏ 밀수 사건과 관련해 직접 수사를 진행해 7월까지 총책 등 총 5명을 구속해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사건 증거물 중 하나인 휴대전화를 분석하던 중, 3㎏ 사건의 총책 겸 유통책 A(32·중국)씨가 커피캔에 숨겨진 필로폰을 개봉한 뒤 무게를 재는 동영상을 발견했다. 이 영상은 3월에 촬영됐다.

검찰은 촬영일시를 중심으로 추적에 나섰고, 커피캔 화물을 A씨에게 전달한 수거책 B(62)씨를 특정해 재판에 넘겼다. B씨는 3㎏ 사건과 별도로 필로폰 1㎏을 국내에 밀수·유통한 혐의(특가법상 향정)로 기소됐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1㎏ 사건은 경찰이 이미 한 차례 조사했으나 마약을 발견하지 못해 종결했던 사안임이 드러났다.

1㎏ 사건의 발송책 C(61)씨는 지인인 다른 마약사범 재판에서 유리한 정상을 받아내기 위한 공적서 목적으로 A씨에게 필로폰 유통을 부탁했다. 또 B씨에게는 이를 경찰에 제보하라고 지시했다.

B씨는 C씨의 지시에 따라 경찰에 제보했고, 지난 3월 경찰과 함께 화물이 보관된 택배 사무실에 동행해 박스를 개봉했다. 하지만 경찰은 밀봉된 커피캔 안에 숨겨진 필로폰을 발견하지 못했고, 다시 박스를 재포장해 B씨에게 반환했다. 당시 B씨는 필로폰이 숨겨진 위치를 정확히 모르는 상태였다.

B씨는 발송책 C씨에게 이를 보고했고, 다시 C씨의 지시를 받아 A씨에게 화물을 전달했다. 검찰이 발견한 영상은 A씨가 C씨에게 필로폰을 수취했다는 사실을 보고하기 위해 직접 촬영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남부지검은 "세관 적발 필로폰 밀수정보를 바탕으로 과학수사기법을 활용해 묻혀 있던 별건 범행의 전모까지 밝혀냈다"며 "아무런 관계가 없는 제보를 다른 재판의 공적으로 활용하려는 목적을 인지하고도 내사에 착수한 것은 허위공문서작성 및 동 행사의 예비행위로서 그 정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캄보디아 교도소에 수감 중인 2명은 법무부를 통해 범죄인 인도청구 절차를 진행하고, 인도 전까지 캄보디아 교정당국에 감시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