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꽂기재] '16가지 투자성향' 금융판 MBTI…WMTI 아시나요

[요꽂기재] '16가지 투자성향' 금융판 MBTI…WMTI 아시나요

아시아타임즈 2022-09-02 14:38:00 신고

3줄요약

[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당신은 '똘똘한 분산투자 능력자' APWL입니다. 국내채권 36%, 해외채권 14%, 국내주식 5%, 선진주식 45% 등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안드립니다."

MZ세대들에게 일상적인 대화의 주제로 자리매김한 MBTI처럼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알아볼 수 있는 금융판 투자 성격유형검사가 등장했다. 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투자자 유형 분류 방식인 WMTI는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성격유형검사인 MBTI와 유사한 방식으로 투자경험, 활동방향 등을 분석해 고객의 투자스타일을 16가지로 분류한다.

다양한 성격만큼이나 재테크 방식도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달라지는데 WMTI를 통해 재테크의 흥미도 높이고, 맞춤형 자산관리까지 받을 수 있어 MZ세대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image 국민은행은 모바일앱 'KB스타뱅킹'을 통해 투자스타일 검사인 'WMT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사진=국민은행

국민은행이 지난달 29일 모바일앱 'KB스타뱅킹'을 통해 선보인 WMTI(Wealth Management Type Indicator)는 성격 유형을 알아보는 MBTI 검사처럼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준다. 

20개의 문항을 체크하면 16가지의 투자스타일 중 자신의 투자성향을 옅볼 수 있다.

먼저 '활동방향'(자산규모 및 금융거래 확대 가능성 보유)에 따라 △A 외향형 △I 내향형으로 나눠진다. 이어 투자상품 가입경험 등에 비춰 △P 전문가형 △B 탐험가형으로 분류되고, 선호하는 투자상품 유형과 투자지역 분석에 근거해 △M 집중형 △W 분산형으로 구분된다.

끝으로 금융거래 선호채널, 금융앱 사용여부에 따라 △L 자유형 △C 신중형인지 판단해 최종적인 투자스타일을 나누게 된다. 

기자가 직접 검사한 결과에선 '똘똘한 분산투자 능력자'라며 APWL가 나왔다. APWL의 투자스타일은 뛰어난 금융지식과 능숙한 투자 방법론 보유로 자신감이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당장의 성장주 보다는 가치주에 관심이 있고 용의주도한 재테크 실형력을 지니고 있으며 빠른 두뇌회전과 정확성으로 분산투자에 능한 똑똑한 투자자라는 진단이다.

추가적인 재미있는 요소로 APWL의 성향을 가진 유명 투자자를 소개해주는데 세계에서 분산투자로 가장 성공한 헤지펀드 매니저인 '레이 달리오'가 APWL라고 한다.

특히 검사 결과에서 나온 APWL 투자스타일에 맞춰 국내채권 36%, 해외채권 14%, 국내주식 5%, 선진주식 45% 등으로 구성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안해주고 가입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다른 투자스타일로 신규회원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BWL이 있다. '통창력있는 투자 예술인'으로, 뛰어난 직관력과 통찰력 보유로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는 설명이다. 투자가 아직 낯설지만 전문가의 투자 조언을 참고하며 투자트렌드에 민감한 편이며 공신력 있는 기관 추천 투자 상품을 선호하는 성향을 지닌다. 이와 같은 투자스타일을 가진 유명인은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인 '빌 게이츠'다. 

ABWL와 반대되는 투자스타일은 '미래지향적 투자 탐험가' IPMC다. IPMC 투자스타일은 호기심이 많은 투자자로 현실적인 계획수립 능력이 있다. 금융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내가 투자할 테마는 적극적으로 찾는 편으로, 대표 투자자로는 가치투자 이론의 설립자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꼽혔다. 

이밖에 △'타고난 리더형 투자 지도자' APML △'박학다식한 투자의 달인' APMC △'당당하고 유능한 투자자' APWC △'똑똑한 투자 트렌디세터' ABML △'시대를 앞서는 투자 리더' ABMC △'용감한 투자 탐정가' ABWC △'전략적인 투자 연구자' IPML △'노련한 투자의 아이콘' IPWL △'다재다능한 투자 지휘관' IPWC △'도전을 즐기는 투자 샛별' IBML △'탐구하는 투자 탐색가' IBMC △'호기심 가득한 투자 관찰가' IBWL △'잠재력있는 새싹 투자자' IBWC 등이 있다.

테스트 결과를 맹신해선 안되겠지만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점검해보고 이에 따른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유익하면서도 색다른 재테크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