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기관장 임기일치법 정신 쫓아 스스로 하면 딱 좋을 일"

추경호 "기관장 임기일치법 정신 쫓아 스스로 하면 딱 좋을 일"

연합뉴스 2022-09-02 18:30:48 신고

3줄요약

황희 "정치권 동원해 사퇴압박·감사원이 표적수사 한다는 의심"

답변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답변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9.1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 사퇴 압박 논란과 관련해 "공공기관 책임자들이 정권과 임기를 같이 해야 한다는 법안이 여야를 막론해 제출된 걸로 알고 있다"며 "그 정신을 쫓아 스스로 행동하시면 딱 좋을 일"이라고 말했다.

전현희 권익위원장,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들의 거취를 두고 갈등이 빚어지는 가운데 이들에 대해 우회적으로 거취 표명을 압박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치권을 동원해 (기관장 사퇴를) 압박하거나 감사원이 표적수사를 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자 황 의원은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된다. 그러면 계속 반복되지 않느냐"며 "개선을 위해 여야가 대통령과 (기관장의) 임기를 맞추는 논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최재해 감사원장의 '감사원은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발언을 문제 삼으며 "감사원이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인가, 아니면 감시·감독하는 기관인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감사원은) 독립성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감사하고, 그 감사 결과가 국정에 투영돼 제대로 국정이 돌아가도록 하는 기능이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황 의원이 헌법에 감사원의 중립성을 명시하거나 국회로 감사원 기능을 이관하는 방안에 대한 생각을 묻자 추 부총리는 "현재 체제에 특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 정치권이 얼마나 감사원에 대해 정치적 행위를 하는지가 문제이지 현행법 체제에 특별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거듭 말했다.

juho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