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국내 2번째 환자 발생…지난달 18일 입국 내국인(종합2보)

원숭이두창 국내 2번째 환자 발생…지난달 18일 입국 내국인(종합2보)

연합뉴스 2022-09-03 11:54:37 신고

3줄요약

유럽 방문 이력…입국 당시 무증상, 열흘 후 증상 발현해 병원 방문

사진은 7월 24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감염 주의 안내문이 표시된 화면. 2022.7.24 dwise@yna.co.kr

사진은 7월 24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감염 주의 안내문이 표시된 화면. 2022.7.24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조민정 기자 = 국내에서 2번째 원숭이두창 감염 환자가 발생했다.

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전신증상 및 피부병변이 있는 원숭이두창 의사환자가 신고돼 유전자 검사결과 최종 양성임이 확인됐다.

지난 6월 중순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 발생 이후 2개월여 만이다.

두번째 확진자는 유럽 방문 후 지난달 18일 입국(당시 무증상)한 내국인으로 귀국 열흘 뒤인 같은달 28일 발열, 두통, 어지러움을 시작으로 증상이 발현됐고 30일 국소 통증이 있어 서울의 한 병원을 방문했다.

이후 지난 1일 본인이 직접 보건소로 문의해 인지됐고, 이후 서울시 역학조사관이 의사환자로 분류해 유전자검사를 진행했다.

방대본은 이날 환자를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송, 경과를 모니터링하고 접촉자 추가 파악을 위해 심층 역학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확진자의 전염 가능 기간의 동선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확인되는 접촉자에 대해서는 노출 수준에 따라 위험도를 분류,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중위험 이상 접촉자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의향을 파악해 희망에 따라 접종도 진행한다.

질병관리청은 확진자는 원숭이두창 백신 접종 이력은 없고 현재 입원 중이며, 경증으로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우리나라에서 지난 6월 발생한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는 독일에서 입국한 내국인으로, 입국 과정에서 자진 신고를 통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됐으며 15일간 격리치료를 받고 퇴원했다.

당시 같은 비행기를 탔던 49명이 접촉자(중위험 8명, 저위험 41명)로 분류됐으나 의심증상 신고 없이 21일간의 감시기간을 마쳤고, 이후 추가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방역 당국은 당시에도 중위험 접촉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 희망 여부를 조사했으나 희망자가 없어 예방접종은 시행되지 않았다.

다만 입국과정에서 의심 신고를 했던 첫번째 확진자와 달리 이번 확진자는 무증상으로 입국 후 약 열흘간 일상생활을 한 만큼 접촉자 수가 더 많을 수 있고 밀접접촉자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

방역당국은 첫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원숭이두창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17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원숭이두창 백신인 지네오스 5천명분을 도입, 필수 의료진에 대한 접종을 완료했으며 치료제인 테코미리마트 504명분을 확보해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 배포해 필요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질병청은 "원숭이두창은 현 방역대응 역량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며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지난 1일 "원숭이두창은 제한된 경로로 감염되며, 관리가 가능한 질병"이라고 밝힌 바 있다.

bkkim@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