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례의원 총사퇴 권고' 당원투표 부결

정의당 '비례의원 총사퇴 권고' 당원투표 부결

폴리뉴스 2022-09-04 19:34:16 신고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정의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여부를 묻는 권고안이 당원총투표에서 과반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부결됐다.

정의당이 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비례대표 국회의원 5명(류호정 장혜영 강은미 배진교 이은주, 비례대표 순번 순)의 사퇴 권고안은 찬성 40.75%, 반대 59.25%를 얻었다.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온라인과 ARS로 이뤄진 투표에는 전체 선거권자 1만7957명 중 7560명이 참여해 42.10%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당원총투표는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당 쇄신책의 하나로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등이 제안해 추진됐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대로 가면 우리는 비호감 정당이 아니라 '무존재'의 정당으로 갈 것"이라며 비례대표 의원의 일괄 사퇴를 주장했다.

권고안이 부결됨으로써 당은 최악의 혼란을 피한 동시에 비례대표 국회의원 5명을 향한 사퇴 압박은 그 강도가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당의 행보를 둘러싼 내홍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이 나온다.

사퇴 권고안이 부결되기는 했지만 찬성한 당원의 비율이 40%를 넘었다는 점은 당의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점으로 인식될 수 있어서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투표 종료 후 입장문을 내고 "총투표는 부결됐지만, 여러분이 만든 거대한 물결은 멈추지 않는다"라며 "정의당의 실질 혁신을 위한 아래로부터의 청원 운동이자 직접 행동의 의미는 정의당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찬성투표 운동을 위해 함께 뛰신 분과 소중한 정의당의 혁신을 위한 긍정적이고 건설적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해 당의 가치관 재정립 등을 향한 다른 형태의 행동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비례대표 총사퇴 권고안' 반대 측 대표자인 문영미 인천시당 위원장도 이날 입장문에서 "투표 과정에서 당원들은 찬반을 떠나 당 지도부, 특히 비례 국회의원에게 엄중히 경고하고 있다"며 "비례의원들은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 때문에 사퇴 권고안이 당원총투표에서 부결된 것과 별개로 비례대표 의원과 지도부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가 당 쇄신 방향을 고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가부를 떠나 투표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라며 "정의당을 바라보는 당원, 국민의 우려와 비판을 깊이 새기고 유능한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은주 비대위원장 등 당 비대위는 5일 오전 회의에서 이번 투표 결과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류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 5명도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이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