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쟁 운운, 전과 4범답다" vs 野 "내로남불 먼지털기 수사"

與 "전쟁 운운, 전과 4범답다" vs 野 "내로남불 먼지털기 수사"

이데일리 2022-09-05 07:32:19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수사를 두고 여야 충돌이 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먼지 털다 안 되니 말꼬투리를 잡은 것’이라고 발언한 이 대표를 집중 비판하며 엄정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고,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겨냥하며 역공에 나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경기도청 전 비서관)에게 받은 문자 메세지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동취재사진)
4일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표가 2017년 7월 당시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홍준표 대표에 대해 쓴 글을 언급하며 ‘과거’가 ‘현재의’ 이 대표와 민주당을 향해 이번 수사가 정치 보복이 아니라 ‘정의와 상식의 구현’이라고 일갈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과거 이 대표는 “도둑 잡는 게 도둑에겐 보복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제겐 보복이 아니라 정의와 상식의 구현으로 보인다.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보복’이라면 그런 정치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고 썼다.

이를 두고 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검찰의 정당한 수사 과정을 두고 일제히 ‘정치보복’이라고 외쳤고 이 대표는 ‘먼지 털다 안되니 말꼬투리 잡은 것’이라고 비아냥대며 폄훼했다”라며 “하지만 이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당당히 의혹에 맞서 진실을 밝히는 일에 이 대표가 먼저 나서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은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고, 인제 와서야 ‘법과 원칙’에 따른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국민적 의혹은 점점 커지고,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바라는 민심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이것이야말로 수사기관의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가 필요한 절대적 이유”라고 덧붙였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의 ‘말꼬투리’ 발언을 두고 “전과 4범 이력을 가진 이 대표의 변명답다”며 “법에 따라 조사를 받으라는 검찰과 국민을 상대로 ‘전쟁’ 운운하며 ‘탄압’이라고 협박하는 것은 조폭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장면이지, 현실 정치판에서 나올 장면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개딸심’은 민심을 이길 수 없다. 그 어떤 방탄조끼도 진실의 힘을 막아낼 수 없다”면서 “검찰도 더 이상 미적거리며 직무유기하지 말고 엄정한 수사로 공정한 법집행에 나서야 할 것이다. 유권무죄는 결코 허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3일에도 “까도 까도 비리 혐의가 계속 나오는 ‘까도비’를 제1 야당 대표로 선출한 민주당은, 더 늦기 전에 이재명 대표를 ‘봉고파직(부정한 관리를 파면하고 관가 창고를 잠근다)’하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맞서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1 야당 대표 소환은 한국 정치사에 전례가 드문 일로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며 “과거 중앙정보부의 ‘김대중 현해탄(납치) 사건’을 연상시킬 정도로 검찰이 정치 보복 본색을 드러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없는 죄도 만드는 짜맞추기 수사, 나올 때까지 탈탈 터는 먼지 털기 수사로 정치검찰에 의한 사법살인을 자행하겠다는 것”이라며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는 줄줄이 무혐의 처분하면서 야당 인사는 줄줄이 소환하는 막장급 편파 수사”라고 지적했다.

또 “김 여사를 대상으로 한 각종 의혹에는 무딘 칼날로 면죄부를 주고, 야당 대표를 향해서는 더 시퍼런 칼날을 들이대 어떻게든 엮어보겠다는 전형적인 내로남불 수사이자 불공정 수사”라며 “터무니없는 소환 요구는 윤석열 사단이 본격 가동되고 있다는 신호탄”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 사무총장은 “소환은 ‘답정기소’, 정해진 기소 방침으로 한 것에 불과하고, 공개 소환은 공개 망신주기로 과거 정치 공안통 검사가 징계했던 악의적이고 치졸한 수법”이라며 “국민들은 김 여사가 포토라인에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김승원 법률위원장은 “이 대표가 한 것은 대개 의견이나 주장인 반면 윤 대통령이 후보시절 한 발언은 사실에 대한 주장”이라며 “오히려 윤 대통령이 직무를 마친 뒤 공소시효가 정지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가 문제가 돼 처벌받는다면 국민의힘 쪽에서 야단이 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5일 긴급의원총회를 열어 이 대표의 검찰 소환에 응할지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당내에서 이 대표 검찰 출석에 대한 반대 기류가 우세하지만, 일각에선 찬성 입장도 있어 이 대표가 의총 이견 수렴을 거쳐 어떤 최종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