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조 코로나 대출, 또 연장되나… 김주현 "자영업자 대출 연장 가능성"

210조 코로나 대출, 또 연장되나… 김주현 "자영업자 대출 연장 가능성"

머니S 2022-09-06 06:23:00 신고

3줄요약
정부가 이달 말 종료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 연장·상환유예 제도를 한 번 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해 4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을 유예하는 조치를 실시했다. 이후 유예 조치는 두 차례 더 연장했고 이달 말에 최종적으로 종료할 예정이다.

지난 7월까지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조치로 연장된 대출은 210조원에 달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5일 '금융현안 관련 중소기업·소상공인 업계 간담회'에서 "중소기업 쪽에서는 대출 지원과 관련해 한 번 더 연장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다"며 "금융권과 중소벤처기업부 등 이해관계인들을 다 포함해서 (만기 연장 조치를) 어떤 식으로 연착륙시키는 게 맞는지 논의해왔고, 이번 간담회에서 들은 의견까지 포함해서 관계부처하고 협의해 마무리를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연장 가능성이 좀 남아있다"며 "이번에 종료한다 이렇게 확정되진 않았지만, 새출발기금 등을 활용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금융위, 금감원을 중심으로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만기 연장 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해왔다. 중기부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기술보증기금도 참여했다. 지난달 29일에는 만기 연장 연착륙 방안 중 하나로 최초의 소상공인 전용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 운영안을 발표했다.

금융위 측은 "다음달 4일 새출발기금 잠정 출시일로 설정하고 그전까지 금융업권별 협회를 통해 제도 홍보에 나설 것"이라며 "10개 협회에 가서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