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불출석 결정…"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

이재명, 檢 불출석 결정…"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

이데일리 2022-09-06 08:32:39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전 경기도청 비서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대장동 의혹 관련으로 수사를 받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대표는 검찰의 서면조사 요구를 받아들여 서면진술답변을 하였으므로 출석요구사유가 소멸 되어 출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당 안팎의 대체적인 의견도 꼬투리잡기식 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대표는 어제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서에 소명에 필요한 답변진술을 기재하여 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으로 통지했다”고 설명했다.

안 대변인은 “검찰의 출석요구 사유는 서면진술 불응이었던 만큼 서면조사에 응했으니 출석요구 사유는 소멸 됐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1일 이 대표의 문자를 통해 검찰이 소환조사를 통보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를 두고 검찰은 이 대표가 서면 조사에 응하지 않아 소환을 통보한 것이라 밝혔고 이 대표 측은 “검찰이 소환조사를 하겠다고 한 3건의 사건 중 2건은 이미 서면조사에 응했으며, 나머지 1건은 준비 중이었다”고 해명했다.

안 대변인은 이 대표가 검찰 조사 받고 있는 사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먼저 백현동 개발 의혹에 대해선 “국토부는 성남시에 용도변경을 강하게 압박했는데 그 과정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국토부가 성남시 공무원들을 `직무유기로 문제 삼겠다`며 위협한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당시 언론도 직무유기 압박을 취재했고 기자의 취재확인서도 수사기관에 제출됐다”며 “이 대표가 지난해 국감에서 `당시 국토부가 용도변경을 안 해주면 직무유기로 문제 삼겠다고 협박했다`는 발언은 사실대로다”라고 적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안 대변인은 “국민의힘의 압박 때문에 공공개발을 포기하고 SPC를 만들어 민간자금을 이용한 민관합동개발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대변인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고 김모 처장과 관련해선 “이 대표가 도지사 당시 선거법 재판 때문에 대장동 사업내용을 잘 아는 실무자로 김 처장을 소개받아 여러 차례 통화했다”면서도 “성남시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 수가 4000명이 넘고, 하루에도 수십 수백 명을 접촉하는 선출직 시장이 산하기관의 실무팀장을 인지하고 기억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