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직부대 군무원, 야전 이동설에 술렁…"약속과 다르다"

국직부대 군무원, 야전 이동설에 술렁…"약속과 다르다"

이데일리 2022-09-07 05:3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가 ‘군무원 종합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선 군무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상대적으로 근무 형편이 더 나은 국방부 직할부대(이하 국직부대) 군무원 자리를 없애고, 상대적으로 근무 여건이 열악한 육·해·공군 및 해병대로 편입시킨다는 내용이 담겨서다.

6일 이데일리가 입수한 국방부의 ‘군무원 종합발전계획 추진 개념보고’ 문건에 따르면 현재 국방부는 군무원 정원 확대와 경력채용 비율 확대, 승진 불균형 해소, 인사교류 강화, 주거·처우 개선 등을 위한 군무원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군무원은 헌법에서 정하고 있는 신분으로 군에 배속돼 근무하는 특정직공무원이다. 군인과 공무원 중간쯤에 해당하는 인원들로 군수·행정 등 비전투분야에서 일한다. 지난 정부의 국방개혁 2.0에 따른 상비병력 감축 계획에 따라 현역 직위의 군무원 전환 정책이 지속되고 있다. 2017년 2만6429명이던 군무원은 현재 4만4828명까지 늘었다. 2025년에는 4만7189명까지 증원될 예정이다. 이는 군 전체의 8.6%, 장교 대비 70%, 부사관 대비 35% 수준이다.

그간 국방부는 군무원 선발을 각 군과 국방부 직할부대(국직부대)로 이원화해 선발했다. 국직부대는 군사안보지원사령부 등 30여개가 있다. 대부분 생활인프라가 좋은 도심 생활권이고, 근무형편도 각 군의 야전보다 상대적으로 낫다. 이에 따라 각 군보다 채용 문턱이 높다. 지난 2020년 공개채용 경쟁률의 경우 국직부대가 43.5:1을 기록한 반면, 육군은 13:1에 그쳤다.

합동참모본부와 국방부 청사의 모습. (사진=뉴시스)
그런데 국방부는 이번 계획을 추진하면서 국직부대 군무원 정원을 각 군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군무원 정원과 채용 및 승진을 통합시켜 국직부대 내 자리가 없어 승진 기회를 박탈당했던 상황을 개선하고 인사교류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현재는 전시 국직부대 채용의 경우 전담인력이 없어 각 군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평시 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기존에 국직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군무원들의 소속을 각 군으로 변경할 경우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당초 수험생 시절 근무지와 근무환경 등을 고려해 각 군이 아닌 국직부대 군무원 시험을 쳤던 이들이다. 채용 당시 약속과 다른 대우를 받게 돼 ‘신의성실의원칙’에 위배된다는 주장을 한다.

국방부는 군무원 정원 통합 정책은 신규 채용 인원들에 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기존 군무원들에 대한 강제 인사교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방부가 현재 각 국직부대로부터 ‘반강제적’으로 희망신청을 받아 육·해·공군 및 해병대로 배정하고 있다고 국직부대 군무원들은 주장한다.

국직부대에 근무하고 있는 한 군무원은 “이미 해군으로 분류돼 내년 경남 창원 진해기지로 이동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국직부대 군무원은 “국직부대 군무원들을 강제로 격오지로 내모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희망자에 한해 각 군으로 원적을 옮긴다는 게 기본 원칙으로 오해에서 비롯된 얘기들”이라며 “군무원 주거 개선 관련 법률안도 발의돼 있는 만큼 종합적으로 처우 개선 대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024년 군무원 정원 통합 정책을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