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거물투자자 레이 달리오 "금리 4.5% 찍으면 주가 20%↓"

美 거물투자자 레이 달리오 "금리 4.5% 찍으면 주가 20%↓"

연합뉴스 2022-09-16 04:31:16 신고

3줄요약

"기준금리, 4.5∼6%로 올라야…향후 10년 물가상승률 5% 예상"

레이 달리오 레이 달리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헤지펀드 업계의 거물 투자자 레이 달리오가 뉴욕증시의 추가 급락 가능성을 경고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마켓워치에 따르면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립자인 달리오는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금리가 4.5% 정도로 오르면 주가에 20%가량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달리오는 지난 13일 시장의 예상치 이상으로 급등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후 올린 글에서 "금리가 4.5%에서 6% 범위를 향해 많이 올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민간 부문의 신용 성장을 낮추고 따라서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재 2.25∼2.5% 수준이며, 이번 금리인상기의 최종 금리는 당초 4% 정도로 전망됐다.

그러나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높은 8.3%의 상승률을 기록한 8월 CPI 발표 후 시장에서는 최종 금리 전망치를 4.5%에 가까운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을 꺾기 위해 더욱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실제로 오는 20∼2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최소 0.75%포인트의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1%포인트의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전망하고 있다.

일본 투자은행 노무라는 9월 1%포인트 금리인상을 예상하면서 내년 최종 금리 전망치도 4.75%로 높였다.

달리오는 인플레이션에 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너무 낙관적이라고도 지적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향후 10년간 물가상승률이 2.6%로 내려올 것으로 보고 있지만, 달리오는 물가상승률이 계속 4.5∼5%에 머무르고 경제 충격이 발생하면 "크게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