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엔총회 계기 한일 정상회담 보류하는 쪽으로 조율"

"日, 유엔총회 계기 한일 정상회담 보류하는 쪽으로 조율"

이데일리 2022-09-18 11:32:3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릴 것으로 알려졌던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2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산케이신문은 18일 한국 대통령실이 오는 20일부터 미국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일 정산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는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간 회담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우리 정부의 발표 내용을 뒤집는 것이다. 용산 대통령실은 지난 15일 유엔총회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하기로 양국이 합의했으며,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발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서로 이번에 만나는 것이 좋겠다고 흔쾌히 합의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산케이는 한국측의 이같은 발표에 대해 일본 외무성이 “신뢰 관계와 관련된다.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발표는 삼가달라”고 항의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총리 뉴욕 방문의 구체적인 일정은 현시점에서는 전혀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산케이는 “일본측은 이른바 강제징용 소송 문제에 진전이 없는 한 (한일)정상회담에 응하는 것에 신중하다”면서, 유엔총회를 계기로 만난 한일 정상이 짧은 시간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는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마이니치신문도 한국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 발표에 대해 일본 정부 내에선 ‘사실무근’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한일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로 당시 양국 수장이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양자회담을 한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