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 앞두고 회사 해산, 가족과 싱가포르行"...檢, 테라 권도형 '도주 중' 판단

"폭락 앞두고 회사 해산, 가족과 싱가포르行"...檢, 테라 권도형 '도주 중' 판단

아주경제 2022-09-18 14:35:22 신고

3줄요약
[사진=인터넷 캡처]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한국을 떠난 것과 관련해, 검찰이 국산 가상화폐 루나‧테라 폭락을 앞두고 권 대표가 도주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 대표는 현재 자신을 둘러싼 도주설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입장이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권 대표는 4월 말 자신이 개발한 루나 폭락 직전인 4월 말 코인 발행을 위해 운영하던 국내 회사를 해산하고 가족과 함께 싱가포르로 향하는 등 도주로 간주할 만한 정황이 나타났다.
 
또 출국을 앞두고 주변 관계를 정리하거나 회사 재무 관련 핵심 인물들도 대부분 같은 나라로 출국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도주가 명백하다고 검찰은 잠정적으로 결론내렸다. 루나는 5월 초중순에 걸쳐 폭락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권 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은 도주 정황이 명백했기 때문에 발부될 수 있었다"며 "출국 당시 제반 정황과 그 이후 태도 등에 비춰보면 수사를 피하고자 싱가포르로 도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싱가포르 경찰은 현지시간 17일 권 대표가 자국 내에 있지 않다며 국내법과 국제적 의무 범위 내에서 한국 경찰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 발표 몇 시간 만에 권 대표는 트위터에 "도주 중이 아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한편, 루나‧테라는 5월 초중순에 걸쳐 폭락했다. 루나 피해자들은 5월 19일 권 대표와 공동창업자들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유사수신행위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국내 피해자 규모는 약 28만명으로 추정된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은 최근 서울남부지법에서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 창립 멤버인 니콜라스 플라티아스, 직원 한모씨 등 싱가포르에 체류 중인 관계자 6명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이어 외국인인 니콜라스 플라티아스를 제외한 5명에 대해 외교부에 여권 무효화 조치를 요청했다. 통지 후 2주 이내에 자발적으로 반납이 이뤄지지 않으면 외교부가 직권으로 여권을 무효로 하게 된다.

외교부는 검찰의 여권 무효화 요청을 받아들여 이들 5명을 대상으로 여권 반납 명령, 여권발급 제한 등 여권 관련 행정제재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