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한국석유공사,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에 맞손

롯데케미칼-한국석유공사,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에 맞손

이데일리 2022-09-21 09:34:53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롯데케미칼과 한국석유공사가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과 운영 사업 공동 개발·투자에 힘을 합친다.

롯데케미칼(011170)과 한국석유공사는 지난 20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과 운영 사업 공동 개발·투자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자리엔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과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김교현(오른쪽) 롯데케미칼 부회장과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 업무협약(MOU) 체결한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케미칼)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각사가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해외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 공동 개발·투자 △수소·암모니아 수입 터미널 공동 개발·운영 △암모니아 개질 수소 사업 개발 등에 협력한다.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소비처·대량 공급망·친환경 기술 등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오는 2030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120만톤(t) 규모의 청정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활용해 매출액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롯데케미칼은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수소·암모니아 관련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선 청정 수소·암모니아 생산·활용 사업을 추진하며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이행을 위해 한국전력, 한국남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과 협력하고 있다. 동아시아 지역 수소·암모니아 공급 안정성 확보와 시장 확대를 위해선 일본 대표 종합무역상사인 이토추 상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또 미래 수소 산업 주도권 확보와 기술 선점을 위해 미국의 시지지(Syzygy), 일본의 스미토모(Sumitomo) 상사 그룹과는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광분해 기술의 공동 실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롯데케미칼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암모니아 열분해 기술 실증에 이어 광분해 기술까지 실증을 진행하며 국내 수소·암모니아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한국석유공사는 2차 오일쇼크 이후 국가 에너지 안보를 위한 에너지 공기업으로 역할을 해왔으며, 이제는 신(新) 청정 수소 시대로의 전환에서 탄소중립의 한 축을 담당하는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장기간 축적된 해외자원개발과 원유 유통·비축 경험·기술을 바탕으로 청정 수소·암모니아 도입·저장·유통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힘 쏟고 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부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케미칼과 한국석유공사는 서로의 강점을 모아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에 포괄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롯데케미칼은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확보한 수소·암모니아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동시에 국내·외 기업들과도 꾸준히 협력해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과 탄소 감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은 “탄소중립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주요 국가·기업에서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핵심 에너지원인 수소·암모니아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양사가 청정 수소·암모니아 도입·저장·유통·활용에 이르는 청정에너지 가치사슬(밸류체인)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양사가 국가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미래 친환경 에너지 신산업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