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할인요인 축소로 리레이팅 기대

지주회사-할인요인 축소로 리레이팅 기대

더스탁 2022-09-21 10:35:08 신고

3줄요약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올해 지주회사는 코스피 대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이는 주주환원강화, 거버넌스 이유에 따른 할인율 축소 기대, 지주회사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 등 지주회사에 대한 리레이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 

주주환원 강화, 자회사 가치상승, 성공적인 사업구조 개편 등으로 향후 지주회사의 할인율은 구조적으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지주회사 섹터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제시함.

-------------------------------

# 지주회사에 주목하는 이유 

올해 코스피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주회사의 상대수익률은 지수 대비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주회사 주가는 코스피 수익률을 하회하며 부진했는데, 최근의 아웃퍼폼은 지주회사의 변화로 리레이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①주주환원 강화로 금리상승에 따라 높아진 시장의 주주환원 눈높이를 충족하고 있으며, ②물적분할 규제 강화에 따른 거버넌스 이슈로 인한 지주회사 할인요인이 축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③지주회사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으로 지주회사 기업가치 제고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 자기주식 취득과 배당확대 등 주주환원 강화 

SK증권 지주회사 커버리지 5개사의 최근 5년간 연평균 DPS 증가율은 업체별로 3.0%에서 16.7%까지 기록하며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중기 배당정책 발표를 통해 배당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상승하였다. 지주회사 주가 부진에 따른 저평가가 지속되면서 자기주식 취득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금리 상승에 따라 높아진 주주환원에 대한 눈높이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 물적분할 요건 강화에 따른 거버넌스 이슈 감소 

최근 정부의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에 대한 요건 강화가 발표되면서 거버넌스 이슈에 따른 지주회사 할인율 축소가 예상된다. 강화된 요건이 기업의 물적분할 건수를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주회사 자회사의 물적분할도 감소할 전망이며, 이에 따른 지주회사 NAV 감소도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 지주회사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는 사업구조 개편 

국내 지주회사의 자회사 지분율은 대체로 낮아 개별 자회사 실적개선 및 주가상승이 지주회사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자회사에 대한 지분확대와 사업구조 개편으로 인한 자회사 기업가치 상승으로 지주회사의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 SK 탑픽 제시, 전반적인 지주회사 리레이팅 기대 

자기주식 취득 등 주주환원을 강화했고, 주요 비상장 자회사 실적개선으로 가치가 상승한 SK를 지주회사 내 탑픽으로 제시한다. 또한 성공적인 사업구조 개편을 단행한 한화와 LS, 자기주식 취득과 LG CNS 성장세가 돋보이는 LG, NAV 대비 할인율 확대로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은 CJ 등 전반적인 지주회사 리레이팅이 기대된다.
 

Copyright ⓒ 더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