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멈춰주세요" 환율, 13년 만에 천장 뚫고 두번째 IMF 까지.. 경제 위기 상황

"제발 멈춰주세요" 환율, 13년 만에 천장 뚫고 두번째 IMF 까지.. 경제 위기 상황

살구뉴스 2022-09-22 21:06:00 신고

3줄요약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9월 22일 국내 증시가 미국의 고강도 긴축 여파에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 지수와 환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뉴욕증시 역시 일제히 하락한 가운데 달러·원 환율도 13년6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1400원을 돌파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9월 22일 서울외환시장 하나은행 딜링룸 출처 : 연합뉴스, 9월 22일 서울외환시장 하나은행 딜링룸

환율이 1천400원대를 기록한 것은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3월 31일(고가 기준 1천422.0원) 이후 13년 6개월여 만에 처음입니다.

이날 미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으며 긴축 강도를 높이자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심리가 강화된 탓입니다. 앞서 미 연준은 현지시간으로 21일 이틀 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111.335까치 치솟았습니다. 20년 만에 최고치입니다. 원/달러 환율은 이달 1천450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연방준비제도(FOMC) 금리 전망

출처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 0.75% 금리 인상 발표 출처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 0.75% 금리 인상 발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6월, 7월에 이어 3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0.75%p를 올려서 미국 기준금리는 3%-3.25%가 됐습니다.

2008년 1월 이후 14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3차례 연속 이른바 '자이언트스텝'이라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파격적인 인상 속도입니다.

지난 6월 9.1%까지 치솟았던 물가 상승세가 7월(8.5%) 이후에는 더 둔화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실제 전망보다는 심각한 수준이란 평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출처 : 미국 노동부 제공, 미국 고용 지표 출처 : 미국 노동부 제공, 미국 고용 지표

여기에다 8월 비농업 일자리(31만5천개 증가)가 시장 예상을 약간 상회하고 실업률이 3.7%를 기록하는 등 노동시장이 여전히 괜찮은 것도 연준의 결단 배경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연준이 예상하는 금리인상 일정표를 통해서 금리 예상치도 제시했습니다. 올해 말 예상 금리가 4.4% 수준입니다. 지난 6월 회의 때는 올해 예상 금리를 3.4%로 제시했었는데, 1%p나 높아졌습니다.

FOMC 위원들이 올해 말 금리 수준을 4.4%로 전망하면서 앞으로 남은 두 번(11월·12월)의 FOMC에서도 '빅 스텝(0.5%포인트 인상)'과 '자이언트 스텝'이 각각 단행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4.4%를 맞추려면 1.25% 포인트의 인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내년 예상 금리는 4.6%고, 내후년이 3.9% 수준입니다. 결국 내년까지는 금리를 내리지 않겠다는 얘기입니다.

출처 : 미국 노동부, 물가상승률 추이 출처 : 미국 노동부, 물가상승률 추이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물가상승률이 연준 목표치인 2%를 향해 내려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는 금리를 내리는 건 고려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 같은 공격적인 금리 인상 전망은 인플레이션 예측과 맞물려있습니다. 연준은 경제전망요약(SEP) 자료에서 올해 말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5.4%로 제시, 6월(5.2%)보다 상향 조정했습니다.

SEP상 물가상승률은 내년 말 2.8%, 2024년 말 2.3%로 내려간 뒤 2025년 말에야 연준 목표인 2%로 수렴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반면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7%보다 1.5%포인트나 낮은 0.2%로 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 경기침체(recession)와 경제 경착륙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한국은행, 미국연방준비제도 출처 : 한국은행, 미국연방준비제도

 

연준이 지난 7월 재차 '자이언트 스텝'에 나선 뒤 미국의 기준금리(2.25∼2.50%)는 약 2년 반 만에 한국(2.25%)을 상회했습니다. 이후 지난 8월 한국은행의 0.25%포인트 인상 조치로 양국이 같아졌으나 이번에 다시 격차가 0.75%포인트로 벌어지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도 올해 남은 10월, 11월 두 차례 통화정책 방향 회의에서 모두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한국은행, 경제위기 당시 원달러 환율 추이 출처 : 한국은행, 경제위기 당시 원달러 환율 추이

미국의 기준금리가 우리나라를 큰 폭으로 웃도는 상태를 장기간 방치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좇아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원화 약세는 수입 물품의 환산 가격을 높여 인플레이션까지 부추길 우려가 있습니다.

연준의 이번 자이언트 스텝 이후 실제로 원/달러 환율이나 물가가 더 뛰거나 외국인 자금이 유출 조짐을 보이면, 금통위가 7월에 이어 다음달 다시 빅 스텝(한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그만큼 커질 전망입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영향은?

한국의 전반적인 금리 수준은 대부분 미국보다 높았습니다. 이에 한국 금리가 미국 금리보다 낮아지는 상황을 한·미 금리 역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역사적으로 드물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그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 연준은 9월 기준금리를 세차례 연속 인상했습니다. 0.75%포인트 인상은 28년 만에 처음입니다. 보통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0.25%포인트 인상이 관행이었고, 0.5%포인트 인상도 이례적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조치입니다. 그만큼 미국 인플레이션이 심각하다는 방증입니다.

이번 미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한·미 금리가 역전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크게 세 경로로 나눠 살펴봅시다.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1. 우선 한국에서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만일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진다면 한국에서 돈을 빼고 싶은가 아니면 더 투자하고 싶은가. 당연히 돈을 빼고 싶을 것입니다. 그 돈으로 미국 국채를 사면 더 높은 이자 수입을 올릴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주식 투자자금도 안전하고 이율 높은 미국 국채를 찾아 떠날 수 있습니다.

 

2. 환율이 급변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돈을 빼 미국에 투자하려면 원화를 달러로 바꿔야 합니다. 달러 수요가 늘어나면 달러 환율이 오르게 됩니다.

 

3. 물가가 더욱 치솟을 수 있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품 가격이 오른입니다. 똑같은 나이키 운동화를 100달러에 직구 하더라도 환율이 1200원일 때는 12만원을 지불하면 되지만 환율이 1300원으로 오르면 13만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수입 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서 환율 상승은 물가에 직격탄을 날립니다.

 

한국 은행의 선택은?

출처 : 8월 25일 한국은행 총재 정기회의 주재 출처 : 8월 25일 한국은행 총재 정기회의 주재

그런데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린 만큼 한국은행도 같이 올리면 금리 역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실 한국도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물가가 연일 치솟아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한가지 안심할 수 있는 것은 금리가 역전된다고 해서 반드시 당장 큰일이 나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이 발생한 1999년 6월∼2001년 2월, 2005년 8월∼2007년 8월, 2018년 3월∼2020년 2월에 대규모 자본 유출이나 외환시장 경색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