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핵항모 레이건호 부산 입항…北핵도발 경고성 연합훈련 예정

美핵항모 레이건호 부산 입항…北핵도발 경고성 연합훈련 예정

연합뉴스 2022-09-23 05:29:00 신고

3줄요약

이지스구축함 등 3척…핵 추진 잠수함도 훈련 합류 예정

2017년 10월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로널드 레이건함 2017년 10월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로널드 레이건함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가 주축인 항모강습단이 23일 오전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다.

이날 부산에 도착하는 항모강습단은 레이건호와 타이콘데로가급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 등으로 이뤄졌다.

항모강습단은 한미 양국 해군 간 우호 협력을 다지고 이달 말 동해에서 해상 연합훈련을 벌일 예정이다.

10만t급의 레이건호는 2003년 취역해 슈퍼호넷(F/A-18) 전투기, 공중조기경보기(E-2D)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 80여 대를 탑재하고 다녀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이번 동해 연합 해상훈련에는 핵 추진 잠수함 아나폴리스함(SSN-760·6천t급)도 합류한다.

양국은 동해 연합 해상훈련을 통해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전략 도발 위협에 강력한 경고성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항모가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하는 것은 2017년 10월 레이건호 이후 5년 만이다. 이후 국내 입항은 있었지만 훈련 목적은 아니었다.

항모강습단의 방한은 올해 5월 "미 전략자산을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한다"는 양국 정상 간 합의와 7월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지역 전개를 포함한 동맹의 억제태세를 강화한다"는 양국 국방부 장관 합의의 후속 조처로 볼 수 있다.

한미는 앞으로 북한의 위협과 도발 수위에 따라 다양한 미국 전략자산을 적시에 전개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상태다.

tr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