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3(금)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1조 6천억 투자 유치 성과…尹대통령, 뉴욕서 '세일즈 외교' 직접 나섰다 등

[9/23(금)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1조 6천억 투자 유치 성과…尹대통령, 뉴욕서 '세일즈 외교' 직접 나섰다 등

데일리안 2022-09-23 07:30:00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 입장하며 강상호 듀폰 반도체글로벌총괄 사장 등 북미지역 기업 대표들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 입장하며 강상호 듀폰 반도체글로벌총괄 사장 등 북미지역 기업 대표들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1조 6천억 투자 유치 성과…尹대통령, 뉴욕서 '세일즈 외교' 직접 나섰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의 글로벌 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투자신고식 및 투자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고 반도체·이차전지 등 국가전략산업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논의를 가졌다. '세일즈 외교'에 직접 나선 윤 대통령은 북미 지역 7개 기업으로부터 11억 5000만달러(1조 6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 대통령은 현지시간 22일 오전 열린 행사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유정열 KOTRA 사장을 비롯해 조 폰 Applied Materials 부사장, 메리 푸마 Axcelis 회장, 마이클 아서 Boeing 부회장, 카란 바티아 구글 부사장 등 글로벌 기업 대표 20여명과 함께 참석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 관련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과 전기차·탄소중립·IT 등에 대한 한-북미지역 간 기술・공급망 등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尹대통령, 조성환 ISO 차기 회장 선출에 축전…“우리 기술 우수성 인정받아”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 22일 오전 ‘제44차 국제표준화기구(ISO) 총회’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통화에서 조성환 차기 회장에게 "이번 선출은 우리 기술의 우수성과 국제표준화 성과를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며 "표준을 통해 무역 기술장벽의 해소와 세계 공동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성환 회장의 임기는 오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로, 우리나라는 1963년 국제표준화기구에 가입한 이래 20년 이상의 이사회 활동과 국제표준화 성과 등을 바탕으로 이번에 처음 국제표준화기구 회장을 배출했다.

▲'지각 출범' 국가교육위, 정쟁의 장?…진영 대변 학자들, 비전문가들만 난무

22일 교육부는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위원회의 대다수 위원 구성이 마무리돼 27일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교위는 위원장 1명(장관급)과 상임위원 2명(차관급)을 포함해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교원관련단체 추천몫인 2명을 제외한 19명의 인선이 완료됐다.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과 함께 7월 21일 출범해야 했지만, 인선이 지연돼 출범도 늦어졌다.

국교위는 '백년대계'인 교육정책이 정권에 따라 뒤집히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와 정파를 초월해 중장기 교육정책을 수립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기구다.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학제·교원정책·대학입학정책 등 중장기 교육제도 개선 사항을 담은 '국가교육발전계획' 수립, 국가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의 고시,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조정이 위원회의 핵심 기능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위원 명단을 보면 정파성이나 정치색이 뚜렷한 위원들이 포함돼 있다. 또 위원 구성에서 교육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함께 주요 교육정책을 다뤄야 함에도 정원 31명에 불과한 왜소한 조직으로 출발하는 점도 논란이다. 이에 따라 국교위가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위원회로 법이 제정됐지만, 자문 기구 정도의 위상이나 역할밖에 하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