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내 러 점령지 영토병합 주민투표 일제히 시작

우크라 내 러 점령지 영토병합 주민투표 일제히 시작

연합뉴스 2022-09-23 16:30:35 신고

3줄요약

닷새 중 첫 나흘간 선관위가 투표지 수거, 마지막 하루만 투표소 투표

압도적 가결 확실시…우크라·서방 "가짜 투표 불인정, 러 축출할 것"

투표함 점검하는 도네츠크주 친러 선관위 직원 투표함 점검하는 도네츠크주 친러 선관위 직원

(도네츠크 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점령한 4개 지역에서 러시아로의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23일(현지시간) 일제히 시작됐다. 도네츠크주 친러시아 DPR 선관위 직원이 투표함 봉인을 확인하고 있다. 2022.9.23 photo@yna.co.kr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점령한 4개 지역에서 러시아로의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23일(현지시간) 일제히 시작됐다.

로이터, AFP,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친러 성향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이 세워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러시아명 루간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영토 편입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가 시작됐다.

러시아는 루한스크주와 헤르손주 대부분 지역, 자포리자주 80%, 도네츠크주 60%가량을 점령 중으로, 이들 점령지는 우크라이나 전체 면적의 약 15%에 달한다. 그러나 이들 4개 지역 모두에서 우크라이나군과 전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투표는 오는 27일까지 닷새간 이어진다.

이동식 투표함에서 진행중인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 이동식 투표함에서 진행중인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

(도네츠크 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점령한 4개 지역에서 러시아로의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23일(현지시간) 일제히 시작됐다. 도네츠크주 친러시아 DPR 선관위 직원이 이동식 투표함을 들고 투표지를 수거하고 있다. 2022.9.23 photo@yna.co.kr

투표는 준비상 여러 제약 탓에 전자투표 대신 전통적인 종이 투표지를 쓰는 식으로 치러진다고 지역 선거관리위원회들이 설명했다.

안전 문제로 첫 나흘간은 선관위 직원들이 주민들의 집이나 주거지 인근시설을 찾아가 투표지를 수거하고, 마지막 날인 27일 하루만 투표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다.

DPR 주민들은 관내 450개, 러시아 내 200개 투표소에서, LRP 주민들은 관내 461개, 러시아 내 201개 투표소에서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자포리자주는 관내에 394개, 러시아와 인근 DPR·LPR, 헤르손주 등에 102개의 투표소를 개설했고, 헤르손주는 관내에 206개 외에 크림반도와 주요 러시아 도시들에 투표소를 열었다.

헤르손주 선관위는 약 75만명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 '사회마케팅연구소'의 최근 조사 결과 이들 지역 주민의 약 80~90%가 러시아로의 영토 편입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투표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가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픽]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병합 주민투표 지역 [그래픽]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병합 주민투표 지역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장악한 4개 지역에서 23일(현지시간)부터 닷새 동안 해당 지역들의 러시아 편입에 대한 찬반 의사를 묻는 주민투표를 강행한다.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주민투표에 대해 "주민들의 뜻을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어, 이후 즉시 이들 점령지의 러시아 영토 편입 절차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이번 투표를 '가짜 투표'로 규정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우리 영토에 대한 러시아의 통제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마지막 러시아 군인이 축출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서방 지도자들도 이를 "가짜 투표"라고 일축하고 러시아의 점령지 합병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물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jos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