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에 CMO 기지도 현지로? K-바이오 대응은

'미국산'에 CMO 기지도 현지로? K-바이오 대응은

머니S 2022-09-24 07:20:00 신고

3줄요약
[소박스]▶기사 게재 순서
①'메이드 인 아메리카'… 바이오도 미국 우선주의
②CMO도 복제약도 미국 수출길 막히나
③'미국산'에 CMO 기지도 현지로? K-바이오 대응은[소박스]

미국이 바이오 산업에서도 자국 중심의 생산 체제를 갖추겠다고 나서면서 국내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9월12일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국가 생명공학·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은 미국에서 개발한 생명공학 분야 제품을 자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골자다. 전기차·반도체에 이어 바이오 산업에서도 자국 내 공급망을 확충해 글로벌 산업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의미다.

미국 정부의 정책 흐름이 '자국 우선주의'로 강화되면서 국내 바이오업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의약품 CMO 발주를 제한하고 미국 내 생산을 유도할 경우 한국 CMO 업체들로선 타격이 불가피해서다.

업계에선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CMO 업체 중 미국 매출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미국 제약사에 수출한 바이오의약품은 4486억원 규모에 이른다. 이는 전체 매출(1조5680억원)의 28.6%에 해당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셀트리온도 이번 행정명령의 영향권 안에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의 노바백스 백신을 국내 생산하고 있고 셀트리온은 미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력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국내에서 생산한다. 다만 SK바이오사이언스는 원액을 제조해 미국 기업에 공급하는 방식이고 셀트리온은 CMO 사업 비중이 낮은 상황이다.

이들의 생산시설은 모두 국내에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송도에만 공장 4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송도 제2 바이오캠퍼스 부지를 매입하고 7조원 규모 공장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4년까지 약 2000억원을 투자해 안동에 위치한 백신 공장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2023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제3공장을 건설 중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행정명령을 계기로 한국 CMO 업체들의 미국 시장 진출이 빨라질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전기차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미국 내 생산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워싱턴·텍사스·캘리포니아·노스캐롤라이나 등을 후보지로 두고 미국에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구체적인 조치를 검토한 뒤 미국 내 생산시설 확보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결정이 국내 기업들에게 악재만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미국의 이번 조치가 바이오 산업 투자 확대로 이어져 국내 바이오 산업계가 반사이익을 누리는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서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장기적으로 보면 미국은 물론 중국이나 유럽 등이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늘릴 가능성도 있어 우리에게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본격화되고 있는 바이오경제 시대를 맞아 투자를 유치하고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로드맵과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미국 정부의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은 만큼 한미 대화채널을 통해 바이오 행정명령이 가져올 충격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한미 장관급 '공급망·산업대화'에 바이오 분과도 설치돼 있다"며 "이번 행정명령의 경우 180일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구체적인 안을 마련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미국 행정부의 움직임을 계속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