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차 CG화” 기술적 혁신 재조명된 ‘아바타’

“감정조차 CG화” 기술적 혁신 재조명된 ‘아바타’

일간스포츠 2022-09-24 09:30:00 신고

3줄요약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아바타 리마스터링’의 전세계 최초 개봉을 앞두고 ‘아바타’가 2009년 당시 전 세계 영화계에 가져온 놀라운 영상 혁명에 대해서도 다시금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행성 판도라와 지구의 피할 수 없는 전쟁 속에서 새로운 생명체 ‘아바타’로 거듭난 제이크와 나비족(Na'vi) 네이티리가 선택해야 할 단 하나의 운명을 그린 ‘아바타’를 4K HDR(High Dynamic Range)로 새롭게 리마스터링한 영화.  
 
전 세계 영화사상 가장 놀라운 기술적 진보를 보여준 레전드 무비 ‘아바타’가 4K HDR로 거듭난 ‘아바타 리마스터링’으로 개봉하며 2009년 당시 ‘아바타’가 개봉하며 보여줬던 기술적 혁신에도 관심이 재점화되고 있다.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단순 모션 캡처를 넘어 “감정조차 CG화했다”는 극찬을 얻었던 퍼포먼스 캡쳐는 특히 ‘아바타’가 가져온 놀라운 기술 혁신 중 하나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은 동공의 움직임부터 눈썹의 떨림 등 안면근육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CG화에 성공하며 감정조차 일체화된 ‘아바타’를 완성해낼 수 있었고, 여기에 ‘시뮬 캠’이라는 새로운 장비로 실사와 CG간 오차를 최소화해 새로운 가상 세계로의 몰입을 가져오기도 했다.  
 
‘아바타’가 시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의 CG는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이끌어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 움직임이나 폭발 장면 등도 사실적으로 표현해냈다.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영화의 배경이 된 가상 행성 판도라의 초현실적 영상미도 ‘아바타’를 더욱 특별하게 하는 포인트 가운데 하나다. 판도라 비주얼을 구현한 CG 용량으로만 2009년 ‘아바타’ 개봉 전엔 상상조차 어려웠던 1페타바이트, 1천 테라바이트 이상의 저장 공간이 필요했다. ‘아바타’가 제작되는 동안 일어난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 덕분에 영상미가 그대로 구현될 수 있었다.  
 
2022년 12월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대작 ‘아바타: 물의 길’ 개봉을 앞두고 지난 21일 대한민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오직 3D로 상영되며 기존 팬층뿐만 아니라 당시 극장에서 영화를 미처 보지 못한 모든 관객들에게도 큰 기대를 모은다.
 
‘아바타 리마스터링’은 전국 극장에서 오직 3D로만 절찬 상영 중이며 IMAX, 4DX, 수퍼4D, 돌비 시네마 등 다양한 포맷으로 만날 수 있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