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한국산업은행은 26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방안을 포함한 대우조선 처리 방향 안건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 방산부문과 한화디펜스를 통합해 지상에서 하늘, 우주까지 포괄하는 ‘한국형 록히드마틴’ 같은 회사로 변모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더해 한화그룹은 방산전자 회사인 한화시스템도 보유하고 있어 대우조선해양까지 인수할 경우 종합방산기업의 면모를 갖출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에 매각되더라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내 시장에선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방산조달 시장은 하나의 무기 체계라도 분리 발주가 원칙이다. 함정 건조, 전투체계, 레이더, 엔진, 탑재 무기체계 등 각각의 분야가 따로 발주돼 여러 회사가 경쟁해 사업을 수주하는 형태다.
배를 만드는 대우조선해양, 전투체계 및 레이더 업체인 한화시스템, 엔진 회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탄약체계 및 항법장치 업체인 ㈜한화 등이 함께 함정 사업에 참여할 수 없는 구조라는 얘기다.
일례로 현재 건조 중인 울산급 Batch-Ⅲ 호위함의 경우에도 배를 만드는건 현대중공업이지만, 엔진은 롤스로이스와의 국내 협력생산, 전투체계 및 레이더는 한화시스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및 전자전 장비와 미사일은 LIG시스템, 함포는 현대위아가 각각 맡아 진행하고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대한민국 함정 건조 시장의 경우 생산시설은 포화상태지만 연구개발 인력은 1000여명 남짓, 연간 연구개발 투자는 92억원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몸집만 커졌지 ‘머리’가 없는 기형적 구조라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한화그룹의 R&D 투자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함정 수출 경쟁력을 갖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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