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리스크' 오늘 중대 기로…가처분 심문·윤리위 회의 동시에

'이준석 리스크' 오늘 중대 기로…가처분 심문·윤리위 회의 동시에

아주경제 2022-09-28 08:36:37 신고

3줄요약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당을 상대로 낸 가처분 심문에 참석, 직접 소명한다. 같은 날 오후 7시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이날 오전 11시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당헌 개정 전국위원회 효력 정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집행정지 △비대위원 6명 직무집행정지 등 3~5차 가처분을 일괄 심리한다.

가처분이 인용되면, 이 전 대표 징계 후 두 번째로 꾸려진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산해야 한다. 대신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원톱 체제’로 당을 수습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 요구하는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로운 당대표 선출 작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가처분이 기각되면, 국민의힘은 '정진석·주호영' 투톱 체제로 당 내홍을 추스리고 보다 여유 있게 내년 초 새로운 대표를 뽑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이 전 대표는 법적으로 실각이 확정, 정치 생명에 심각한 타격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다만 법원의 가처분 심리 결론은 이날 나오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1차 가처분도 심문을 진행하고 9일 뒤에 결론이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개시를 결정한 당 윤리위원회가 이날 전체회의에서 징계 안건을 상정할 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 전 대표는 앞서 성비위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당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이 전 대표가 윤리위로부터 '제명' 징계를 받게 되면 가처분 소송이 인용되더라도 당 대표 복귀 가능성은 불가능해진다.

윤리위는 이날 오후 7시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김성원·권은희·김희국 의원에 대한 징계를 심의한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심의 여부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이날 징계안이 상정될 가능성은 낮다.

윤리위가 전날까지 이 전 대표에게 소명 자료 요청이나 출석 요구 통보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이 전 대표 측도 윤리위로부터 출석 요구서를 받은 게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윤리위에서는 결론이 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애초 당 안팎에선 윤리위가 이날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가처분 사건 심리가 같은 날 열리는 데다 이 전 대표를 둘러싼 경찰 수사가 끝나지 않은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