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조달금리 상승 압박…카드론 금리 대폭 오른다

카드업계, 조달금리 상승 압박…카드론 금리 대폭 오른다

아시아타임즈 2022-09-28 15:33:32 신고

3줄요약

[아시아타임즈=신도 기자] 미국을 중심으로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카드업계 등이 높아진 조달금리를 이기지 못해 대출 등 금융서비스 금리 인상에 나섰다. 그동안 소비자 편의 등 여러 명분을 이유로 금리 인상폭을 억제했는데, 기준금리가 예상 외로 빠르게 치솟자 결국 '백기'를 든 셈이다.

image ▲미국을 중심으로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카드업계 등이 높아진 조달금리를 이기지 못해 대출 등 금융서비스 금리 인상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가 최근 집계한 지난 8월 기준 카드사 여덟 곳(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농협카드)의 카드론 금리는 연 12.14~14.70%로 전월(12.30~14.35%)대비 상단 금리가 0.35%p 상승했다.

각 사 기준으로는 금리가 늘거나 줄은 경우가 존재하지만, 전월에 비해 하단 금리는 0.16%p 내린 데 반해 상단 금리가 0.35%p 상승하면서 평균 카드론 금리도 소폭 오른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상승 후 사실상 9개월 만에 카드론 금리가 오른 셈이다.

그동안 카드업계는 기준금리 상승 속에서도 카드론 금리를 의도적으로 억제해왔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조달금리가 함께 올랐지만, 중·저신용자 대출을 시작한 인터넷전문은행의 약진과 여전히 강도 높은 가계대출 규제가 이어지며 대출 시장 확보 차원에서 금리 인하 경쟁을 벌인 결과다.

하지만 미국의 가파른 기준금리 상승 영향에 결국 백기를 들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21일 기준금리를 3.00~3.25% 범위로 0.75%p 인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 8월 8.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보다 공격적인 물가안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국내 여신전문금융채 금리도 인상이 이어졌다. 이날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가 집계한 지난 27일 기준 여전채 AA+ 등급 3년물 금리는 연 5.576%로 1개월 전(4.727%)과 비교해 0.849%p 상승했다. 지난 19일 연 4.990%를 기록했던 여전채는 지난 20일 5.638%로 급등했고 이후 5%대 중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여전채 등 금융채 금리의 기초가 되는 국내 국고채금리가 미국 국채금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실제 여전채 금리는 지난해 7~8월 1.7%대에서 머물고 있다가 그 직후 일어난 한미 양국의 기준금리 상승으로 줄곧 상승세를 유지했다.

연준이 한동안 금리 인상을 예고한 상황이기 때문에 여전채의 상승 한계선이 어디에 이를지 예측이 불투명하다. 연초만 해도 카드업계는 여전채 금리가 5% 수준으로 오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지만 현재 여전채는 연 6%를 넘어 7%대 상승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울트라스텝(기준금리 0.75%p 인상) 결정을 내리면서 한미 양국의 금리도 역전됐고, 연말까지 시간이 있어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지난달부터 조달금리에 부담을 느낀 일부 카드사가 카드론 금리를 대폭 인상하면서 카드론 금리가 상승한 상황"이라고 해석했다.

문제는 여전채 금리가 치솟으면서 카드사 대출 금리와의 격차가 줄면서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카드업계를 비롯한 금융권의 대출 상한선은 연 20%로 지난해 7월 연 24%에서 전격 인하됐다.

만약 빠르게 여전채 금리가 상승해 카드사가 연 15% 이상으로 카드론 금리를 끌어올리게 되면 카드사 입장에서는 추가적으로 대출을 내주기보다 신용결제사업과 충당금 적립에 관심을 쏟게 된다. 자칫 대출 창구가 부족한 중·저신용자가 카드를 통한 자금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의미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금리가 오르게 되면 카드사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출을 내주기보다 충당금 적립 등 대안 마련에 더욱 사활을 걸게 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저신용자 등 취약층에 대한 금융소외가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