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중앙은행, 금융시장 혼란에 긴급 국채매입…양적긴축 연기(종합)

英중앙은행, 금융시장 혼란에 긴급 국채매입…양적긴축 연기(종합)

연합뉴스 2022-09-29 03:11:36 신고

3줄요약

100조원 규모 매입…BOE 개입에 국채금리 급락, 파운드화는 약세

IMF 경고에도 정부 감세정책 강행 입장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이 정부 감세 정책으로 혼란에 빠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긴급 대규모 국채 매입이라는 깜짝 카드를 꺼냈다.

BOE는 28일(현지시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10월 14일까지 장기 국채를 사들이겠다고 말했다.

이는 23일 영국 정부가 대규모 감세 계획을 발표한 후 파운드화가 한때 역대 최저로 급락하고 국채 금리가 2거래일 만에 1%포인트 넘게 급등한 데 따른 조처다.

BOE는 시장 변동성이 계속되면 영국 금융 안정성에 중대한 위험이 된다고 지적했다.

영국 언론들은 금리 급등으로 연기금이 지급불능에 빠질 우려가 제기되자 BOE가 급히 나섰다고 전했다. 채권시장 변동성이 갑자기 너무 커지면서 연기금이 갖고 있던 금리 파생상품에 문제가 생기는 조짐이 나온 것이다.

주요 금융기관들은 금리 급변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상품 판매를 줄줄이 중단한 상황이다.

텔레그래프지는 BOE가 국채를 하루 50억파운드씩 총 650억파운드(101조원) 어치를 매입한다고 전했다.

반면 BOE는 금융위기 이후 사들인 국채를 다음 주부터 처분하려던 일정은 10월 말로 약 한 달 연기한다.

BOE는 지난해부터 금리 인상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주에는 양적 긴축(QT·시중의 유동자금을 줄이는 정책) 계획을 발표했다.

BOE 발표 후 금리는 급격히 하락했다. 3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이날 5%가 넘으며 20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지만 바로 1%포인트가 떨어졌다. 이는 하루 하락 폭 기준 역대 최대다.

파운드화의 미 달러화 대비 환율은 1.0560달러로 1.6% 내렸지만 도로 회복했다.

금융시장 관계자는 "금리가 바로 하락하는 등 당장 효과가 있긴 하지만 이는 단기 대책일 뿐이고 장기적으로 영국 정부의 신뢰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쿼지 콰텡 재무부 장관을 만난 주요 금융기관 인사들은 시장 안정 조치를 빨리 단행할 것을 촉구했다. 11월 23일에 중기 재정 계획과 함께 독립기구인 예산책임처(OBR)의 성장과 국가부채 전망을 내놓으려는 일정을 앞당기라는 것이다.

제1야당인 노동당의 키어 스타머 대표는 리즈 트러스 총리가 영국 경제에 위험요인이라고 비판하고 감세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IMF도 전날 영국 정부에 정책 변경을 촉구하며 이례적으로 주요 7개국(G7) 회원국의 정책에 조언을 했다.

보수당 내부에서도 동요가 커지며 콰텡 장관 사임설이 나오고 있다.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트러스 총리를 향해서도 점차 비판 수위가 올라가고 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유턴은 없으며 콰텡 장관도 사임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재무부 앤드루 그리피스 부장관은 이날 정부의 감세 정책은 옳으며, 경제의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BBC는 정부가 각 부처에 지출 효율화 지침을 내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merciel@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