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30일 우크라 점령지 4곳 합병조약 체결

러시아, 30일 우크라 점령지 4곳 합병조약 체결

데일리안 2022-09-29 21:31:00 신고

3줄요약

푸틴, 4개 점령지 수장과 면담 및 연설 예정

이후 의회 상·하원 비준, 대통령 최종 서명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7일 소치에서 화상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7일 소치에서 화상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가 주민투표를 통해 러시아 편입을 결정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와 영토 병합을 위한 조약을 30일(현지시간) 체결하기로 했다.

29일 AFP·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영토를 러시아로 병합하는 조약 체결식이 30일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30일 오후 3시 크렘린궁에서 열리는 조약 체결식에 참석하고 연설을 할 예정이다. 푸틴 대통령은 크렘린궁에서 4개 점령지 행정부 수반과도 만나기로 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당연히 이들과 푸틴 대통령의 면담이 체결식 전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반 데니스 푸실린,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수장 레오니트 파센치크, 남부 자포리자주 친러 행정부 수반 예브게니 발리츠키, 남부 헤르손주 친러 행정부 수반 블라디미르 살도는 이미 모스크바에 집결해 있는 상태다.

러시아는 점령지 병합을 위한 조약체결 후 상·하원 비준 동의와 대통령 최종 서명 등 병합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다음 달 4일 공식적인 영토 합병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영토 병합 절차가 마무리되면 해당 지역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탈환 시도를 러시아 자국 영토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할 명분을 마련하게 된다. 이 때문에 러시아가 자국 영토 수호를 명분으로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1일 예비군 동원령을 발동하면서 “국가와 국민 방어를 위해 분명히 모든 수단을 쓸 것이”며 “이는 허풍이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앞서 지난 27일 우크라이나 내 4개 러시아 점령지에서는 러시아와의 병합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마무리됐다. 개표 결과 지역별로 87~99%의 찬성률로 영토 편입안이 가결됐다. 4개 점령지는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에 해당하며 포르투갈 전체 영토와 비슷한 규모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이다. 서방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추진 중이다. 미국은 병합 투표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결의안을 추진하고, 안보리 회의에서 상임 이사국인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유엔 총회에 회부한다는 계획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