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8월 은행 가계대출 금리 4.76%…신용대출 6% 넘어 '역대 최고치 임박'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8월 은행 가계대출 금리 4.76%…신용대출 6% 넘어 '역대 최고치 임박'

아주경제 2022-09-30 22:35:29 신고

3줄요약
[사진=아주경제]
◆8월 은행 가계대출 금리 4.76%…신용대출 6% 넘어 '역대 최고치 임박’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금리가 한 달 만에 0.2%포인트 상승하며 9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섰다. 특히 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연 6%대를 넘어서면서 금리 상승세를 주도했다.
 
3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8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중평균·신규 취급액 기준)는 연 4.76%로 전월 대비 0.23%포인트 상향됐다. 이는 2013년 1월(4.84%) 이후 9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가계대출 금리는 작년 6월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가계대출 중에서는 마이너스통장 등 신용대출 금리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실제 8월 중 일반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6.24%로 한 달 만에 무려 0.33%포인트가 뛰어올랐다. 이는 신용대출 역대 최고금리인 6.25%(2013년 7월 기준) 수준에서 불과 0.1%포인트 격차만 남겨둔 것이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는 전월보다 0.19%포인트 오른 4.35%를 기록했다. 이 역시 지난 2012년 8월(4.41%)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2020년 8월 2.39%까지 떨어졌던 주담대 금리는 7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낸 뒤 2021년 9월 3%대로 올라섰다. 이후 등락을 보이다 6월 이후 4%대에서 우상향하고 있다.
 
◆한동훈 한 달째 스토킹 당해…경찰, 혐의자 상대 수사 중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근 한 달 가까이 퇴근길에 미행을 당해 온 데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30일 서울 수서경찰서는 지난 28일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피해자인 한동훈 장관 측의 고소장을 접수,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이 혐의자로 특정한 A씨는 유튜버로 추정되며 한 장관의 퇴근길을 따라 자동차로 미행하고, 한 장관의 자택 인근을 배회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달 말부터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와 국회, 헌법재판소 등 한 장관의 퇴근 일정에 맞춰 미행을 시작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9월 28일 피해자로부터 고소장(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을 접수해 수사 중"이라며 "차량 동승자 인원 등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몇 명인지 확정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검찰 '계곡 살인' 이은해 무기징역 구형...이씨 "하루하루 지옥"
 
검찰이 '계곡 살인' 사건으로 기소된 이은해씨(31)와 공범 조현수씨(30)에게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검찰은 재판부를 향해 이들이 사고사를 위장해 완전범죄를 계획했다고 재판부에 무거운 처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지법 형사15부(이규훈 부장판사)는 30일 오전 10시 살인과 살인미수 등 혐의로 기소된 이씨와 조씨의 결심공판을 진행했다. 결심공판은 검찰이 피고인에게 구형한 뒤 변호인의 최후변론과 피고인의 최후진술을 듣는 절차다.
 
검찰은 "피고인들은 사고사를 위장해 완전범죄를 계획했다"며 "거액의 생명보험금을 노린 한탕주의에 빠져 피해자 살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명권의 숭고함을 지키기 위해 무거운 처벌이 필요하다"며 "범행의 잔혹성을 고려하면 반드시 피고인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尹 대통령,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공식 거부…"받아들이지 않는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공식 거부한다고 밝혔다.
 
30일 김은혜 홍보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인사혁신처를 통해 통지된 ‘헌법 63조에 따라 박진 장관의 해임을 건의한다’는 국회의 해임 건의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진 장관도 해임건의안을 뒤로 하고, 앞으로 계속 장관으로서의 소임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자신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 "우리 정치가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왔는지 참 착잡한 심정이 들었다. 며칠 사이 밤잠을 설쳤다"라며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전 세계가 또 다른 나라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외정책, 글로벌 비전에 대해 평가를 하고 있는데 유독 우리 정치권에서만 이것을 너무나 당리당략의 차원에서 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사 단독으로 처리했다. 건의안은 총 투표 수 170표 중 가 168표, 부 1표, 기권 1표로 가결됐다.
 
이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전례 없는 야당의 국익 자해행위다"라며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방한 기간 중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낸다는 건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푸틴, 우크라이나 4개 지역 합병 서명…"모든 수단 동원해 지킬 것“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일부 점령지의 러시아 합병을 선언하고 서명을 끝마쳤다.
 
이날 타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크렘린궁에서 우크라이나 내 4개 점령지와 합병이 됐다며 “러시아에 새로운 4개 지역이 생겼고, 러시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 영토를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은 일본에 두 차례 핵무기를 사용하는 선례를 남겼다”면서 “서방은 민주주의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했다.
 
러시아가 합병을 선언한 4개 지역은 우크라이나 내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등이다. 이들 점령지 면적은 약 9만㎢로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 수준으로 포르투갈 영토와 비슷하다.
 
러시아는 이들 4개 지역에서 지난 23~27일 닷새간 주민투표를 벌인 결과 지역별 87~99%의 찬성률을 보여 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주민투표를 통해 점령지를 정당하게 합병했다며 이는 유엔 헌장에 보장된 자결권에 따른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전쟁과 4개 지역 합병이 러시아의 소비에트 연방의 회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우크라이나 정부가 군사행동을 멈추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