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공무원과 함께 조직문화 바꾼다…"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조직 만들어나갈 것"

MZ세대 공무원과 함께 조직문화 바꾼다…"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조직 만들어나갈 것"

폴리뉴스 2022-09-30 23:18:10 신고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서울시가 젊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직원동행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모든 직급이 참여하는 특별전담조직(TF)을 가동한다.

시는 개인 생활을 존중하고 공정성과 자율성을 지향하는 MZ세대 공무원의 공직사회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수직적·경직적인 공직 분위기와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져 온 만큼, 직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해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TF에는 신청·추천을 받아 선발한 40명이 참여한다. 성별, 연령(20∼50대), 직급(5∼9급), 근무경력(1년 미만∼30년 이상) 등을 고려해 다양한 직원들로 구성했다.

이들은 ▲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 성과중심 인사행정 확립 ▲ 직원 사기제고 방안 3개 분과별로 과제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내년 초 조직문화 개선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며, TF에서 나오는 다양한 제안은 온라인으로 전 직원과 공유해 의견을 수렴하고 대책 마련 과정에 반영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신규 공무원 200여 명이 참여하는 익명 카톡방을 개설해 조직문화에 관한 의견을 듣기도 했다.

정상훈 서울시 행정국장은 "개인 삶에 대한 존중, 공정성, 자율성을 지향하는 젊은 세대의 공직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공직사회 분위기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직원들이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