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역사 깃든 북성로를 이야기하는 2가지 공연

근대 역사 깃든 북성로를 이야기하는 2가지 공연

연합뉴스 2022-10-01 07:31:01 신고

뮤지컬 '유앤잇' 2년 만에 귀향…원도심 배경 청춘마이크 대구페스타

대구 북성로 공구박물관 대구 북성로 공구박물관

[대구 중구 제공=연합뉴스]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 근대 역사자원이 즐비한 대구 북성로에 얽힌 2가지 공연이 동시에 선보인다.

북성로는 1906년 대구군수 박중양이 경상감영을 보호하던 대구읍성을 철거하고 성곽이 있던 자리에 낸 신작로 가운데 하나다.

성곽 밖에 일본인 토지 소유자가 많아 '모토마치(元町)'라고 불릴 만큼 상업 중심지로 번성했지만, 그 이면에 조선인 전통 상권이 일본인에게 넘어가는 아픔이 서린 곳이다.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에게 떠밀려 경상도 순행에 나선 순종이 대구역에서 달성공원까지 간 길을 '순종어가길'이라고 명명해 중구청이 '다크 투어리즘'을 표방하며 건축물 원형을 살린 도심재생을 추진한 적도 있다.

북성로는 초기 산업화 시대 번성기 이후 쇠락한 덕분에 80·90년대 부동산 개발 광풍에서 비껴서 자연스럽게 옛 모습을 유지했지만, 결국 부동산 붐에 그 흔적이 빠르게 사라지는 중이다.

지금은 신축 아파트가 잠식하는 등 문화·관광을 통한 상권 활성화 움직임이 시들해졌지만, 이곳에서 탄생해 글로벌 프로듀서들에게 주목받은 뮤지컬이 있다.

뮤지컬 유앤잇 뮤지컬 유앤잇

2018년 북성로 트라이아웃(왼쪽), 2020년 대학로 드림씨어터 공연(오른쪽) [꿈꾸는시어터 제공]

2018년 북성로 꽃자리다방 루프톱에서 트라이아웃 공연을 한 뮤지컬 '유앤잇(You&it)'은 DIMF창작뮤지컬상을 받은 뒤 웰컴대학로 Yes24극장 초청공연,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80회 장기공연 등 5차 프로덕션을 거치며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앞두고 2년 만에 고향에 돌아왔다.

외국인 제작자 등이 '우리에게 없는 이야기를 담은 사랑스러운 작품', '인간 존재 이유를 그린 훌륭한 뮤지컬'이라는 찬사를 보낸 이 작품은 오는 9일까지 '꿈꾸는시어터' 무대에 오른다.

과학기술 발전으로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는 세상이 와도 인간 고유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이 작품은 3차 프로덕션에 북성로 이야기를 새롭게 담았다.

"덕지덕지 붙은 타일 시원하게 걷어 버리고 나면 백여년 전 지어진 적산가옥 그 모습 그대로 보일 거야"

"새로움이 옛것과 만나 조화를 이루는 근사한 집 될 거야. 100년을 품은 북성로 골목 내가 원하던 공간, 전통을 품은 고즈넉한 매력"

제작진은 만에 하나, 지금 북성로 모습을 볼 수 없게 되더라도 작품을 통해서나마 사라져간 시간과 공간이 소중하게 전해지길 바란다.

이응규 감독은 제작 노트를 통해 "맹목적인 직진만이 존재하는 시대에, 마치 시간이 멈추기라도 한 듯 고즈넉한 북성로 풍경은 매우 생소했다"며 "북성로가 지닌 풍경과 정서를 고스란히 규진과 미나의 사랑 이야기로 녹여내 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춘마이크 대구페스타 포스터 청춘마이크 대구페스타 포스터

[대구스트릿컬쳐팩토리 제공]

북성로 도시재생공간을 배경으로, 또 하나의 공연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대구스트릿컬쳐팩토리가 주관하는 '청춘마이크 대구페스타'가 지난달 28일에 이어 1∼2일 대구근대역사관, 향촌문화관, 수창청춘맨션, 대화의장 둥 북성로 일대에서 펼쳐진다.

1950∼1960년대 당시 대구 문화·예술·경제 중심인 북성로 원도심 공간을 재조명하고, 청년예술가들이 공연을 통해 시민과 접점을 만든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주최 측은 이 공연을 청춘마이크 공식 유튜브 등으로 송출하고 지역방송과 협업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yij@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