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엑세스] 연착륙 노리는 美연준…지나친 낙관론일수도

[마켓엑세스] 연착륙 노리는 美연준…지나친 낙관론일수도

이데일리 2022-10-01 08:30:38 신고

[제이크 졸리 BNY멜론 선임 투자전략연구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9월 정례회의에서 정책 금리를 기존 금리에서 75bp(1bp=0.01%포인트) 인상한 3.0`3.25%로 결정했다. 시장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수준이다. 다만 현재의 경제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이러한 결정이 이뤄진 배경과, 그와 관련된 다양한 맥락을 생각해봐야 한다.

지난 8월 발표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에 따르면 물가가 예상보다 과열돼 있을 뿐더러, 이러한 물가 상승이 특정 영역에 국한된 것이 아닌 시장 전체에서 일어나고 있음이 확인된다. 특히 식량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코어인플레이션 상승률이 전혀 둔화되지 않았다. 월별 코어인플레이션 상승률은 시장 평균 예상치의 두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가 상승 압박이 상당히 과소평가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글로벌 경제 침체로 재화와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노동시장에서의 공급부족으로 서비스 가격인상은 가속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임금-물가의 순환상승(wage-price spiral)의 고리를 끊기 위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올해 기준금리 인상에 집중하고, 최소 2025년까지는 정책금리를 ‘긴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까지는 목표치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감내하는 대신, 인플레이션 억제에 따른 경기침체를 보다 완만하게 하겠다는 속내다. 추가적으로 연준은 지금의 조치만으로도 2년 내에 목표인플레이션(2%)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다가올 경기침체가 완만할 것이라는 연준의 믿음은 어쩌면 지나친 낙관론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실업률 상승은 지속성이 높아 한번 시작되면 쉽게 멈출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책금리를 1년만에 거의 4.5% 가까이 올리면서 실업률 상승을 1%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아울러 계속되는 금리인상은 미국 주식시장을 뒷받침하는 큰 축의 하나인 소액 투자자들을 이탈시킬 수 있다. 2022년 금리인상에도 미 주식시장이 일정수준 이하로 침체되지 않은 것은 소액투자자들이 이를 지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이 계속된다면 초과저축이 소진돼 인플레이션이 억제되기 이전에 소비가 감소할 것이다. 이는 결국 기업 밸류에이션의 하락으로 이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높은 정책금리가 유발하는 미 달러화 강세는 신흥국 경제에 부담을 가할 것이다. 특히 상환기한이 머지 않은 달러표시 국가채·회사채가 있는 국가들은 상당한 수준의 부채증액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미 기업들 역시 달러화 강세로 수익보다 원가가 늘어나는 마진 콤프레션(Margin Compression)을 겪게 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례 없는 대사건들이 반복되고 있다.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예측하기도 결코 쉽지 않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단편적인 정보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인 맥락을 통해 경제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투자전략은 투자 참고자료이며, 해당 전문가의 당사의 견해와는 무관합니다. 또한 bny 멜론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선 안됩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